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EU, 내달부터 한국 등 18개국 입국 허용 추진

입력 | 2020-06-29 03:00:00

[코로나19 재확산 비상]캐나다-日 등 방역 성과국가 대상
美는 계속 제한… 中 ‘상호 허용’ 조건




유럽연합(EU)이 다음 달 1일부터 ‘코로나 사태’로 중지했던 EU 입국을 일부 국가에 허용하는 것을 추진하는 가운데 한국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온다.

26일(현지 시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EU 소속 국가들의 외교 관계자들은 EU 입국이 가능한 나라 명단에 한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일본, 태국, 튀니지, 모로코 등 18개국을 잠정 포함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코로나19 방역에 성과를 내고 있는 국가들이 대부분 들어갔다. 앞서 EU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3월부터 외국인 입국을 제한해 왔다.

반면 미국은 EU 입국이 계속 제한될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최근 하루에 4만 명대의 신규 확진자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EU의 미국인 입국 허용 불허 방침이 미국과의 불편한 관계를 반영한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최근 미국은 유럽산 항공기와 식품에 보복성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고, 독일에 주둔 중이던 미군 병력 일부를 철거하기로 하는 등 유럽 국가들과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25일 “많은 유럽 국가들이 미국인 방문자를 받아들이길 원한다”고 말했다.

EU와 경제, 관광 측면에서 교류가 많지만 확진자 수가 증가세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카타르 등 산유국들도 유럽 방문이 계속 금지될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에 대해선 중국 정부가 EU 소속 국가 국민들의 입국을 허용하면 중국인의 EU 입국을 허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EU의 이번 잠정 입국 허용 국가 명단은 회원국 정부의 승인이 필요하다. 최종 승인이 이뤄지면 29일 문서화되고 다음 달 1일부터 적용된다.

카이로=이세형 특파원 turtle@donga.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