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존경하는인물 김연아 선수·故스티브 잡스 선호 경제인 1위 이재용 부회장·언론인 손석희 '기생충' 신드롬…봉준호 감독·배우 송강호 1위
광고 로드중
한국대학신문이 30일 발표한 ‘전국 대학생 의식조사 및 인물 선호도 조사’ 결과 문재인 대통령이 올해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정치인으로 꼽혔다.
그러나 올해 국정운영에 대한 평가는 부정적이라는 인식이 긍정적이라는 인식보다 높아졌으며, 청년정책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절반에 가까운 47%가 부정적으로 평했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선호도는 높지만 정작 국정운영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평가가 높아졌다. 지난해에는 긍정비율(39%)이 부정비율(23.7%)보다 높았으나 올해는 부정비율(36.1%)이 긍정비율(22.4%)을 앞질렀다. 문재인 정부의 청년정책 실효성 평가 역시 부정비율(46.8%)이 긍정비율(11.9%)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광고 로드중
사회에서 가장 시급한 해결할 문제로는 ‘부정부패 척결(24.4%)를 꼽았다. 지난해 ’빈부격차 해소‘(31.8%)에 이어 2위였지만 1위로 올라선 것이다. 이른바 ’조국 사태‘로 인한 대학생들의 분노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2위는 경제성장(21.2%), 3위는 빈부격차 해소(17.7%)였다.
대학생들이 가장 신뢰하는 집단은 같은 대학생(16.1%)과 의사(11.2%)로, 불신하는 집단으로는 정치인(31.5%)과 언론인(21.3%)을 꼽았다.
인물 선호도조사에서는 가장 존경하는 인물(국내)로 전 피겨스케이팅 국가대표 김연아 선수가 뽑혔다. 다음으로 세종대왕-이국종 의사-이순신 장군-개그맨 유재석 순으로 나타났다.
해외 인물 중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애플 창업가인 고 스티브잡스가 차지했다. 이어 마이크로 소프트 창업가 빌게이츠-버락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기업가이자 투자자 워런 버핏-도날드 트럼프 현 미국 대통령이 이름을 올렸다.
선호하는 정치인은 1위 문 대통령에 이어 2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3위 이재명 경기도지사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경제인은 1·2위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그 부친인 이건희 회장이 차지했으며 선호하는 문학인 1위는 윤동주 시인, 선호 언론인은 1위 손석희 사장이 차지했다.
광고 로드중
한국대학신문은 매년 10월 전국대학생의 정치·사회·교육·취업 부문에 대한 의식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올해 조사는 지난달 2~11일 전국 대학생 105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모바일·PC)과 이메일을 통해 실시됐다. 신뢰수준은 95%, 최대 오차는 ±2.7%다.
【세종=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