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北노동신문, 1~2면 할애 대대적 보도…“친근히 앉아 솔직한 대화”

입력 | 2019-02-28 09:37:00

김정은-트럼프 눈 마주치며 밝게 웃는 친근한 모습 ‘부각’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7일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단독회담 하는 모습을 노동신문이 8일 보도했다.(노동신문)

제2차 북미정상회담 다음날인 28일 북한 매체들은 북미가 포괄적·획기적 결과를 위해 심도있는 의견을 교환했다면서 관련 내용을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1~2면을 할애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단독회담(환담)과 만찬을 함께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이와 함께 컬러 사진 17장도 함께 전했다. 주로 양 정상이 환하게 웃고 있는 모습을 사용하면서 친근한 이미지를 부각했다. 17장의 사진 중 8장은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눈을 마주치며 대화하는 모습이 담겼다.

신문은 사진을 통해 북미 정상이 환담을 주고 받는 모습, 반갑게 악수하는 모습, 만찬을 진행하는 모습 등을 주민들에게 생생하게 전했다.

신문은 김 위원장의 모두발언도 상세히 소개하는 한편 양 정상이 만찬에 앞서 진행한 단독 환담에서 “허심탄회하고 솔직한 대화를 나누셨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해 싱가포르 수뇌회담 과정과 그 이후 여러 차례의 친서교환을 비롯한 계기들을 통해 친분이 두터워지신 조미 최고수뇌분들께서는 반갑게 인사하시며 덕담을 나누셨다” “두 나라 인사들이 원탁에 친근하게 둘러앉아 화기로운 분위기 속에서 진행된 만찬” 등의 표현을 사용하며 양 정상의 친분을 강조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7일 베트남 하노이 메트로폴 호텔에서 단독회담을 하는 모습을 노동신문이 8일 보도했다.(노동신문)

신문은 “최고영도자 동지께서는 만찬이 끝난 후 트럼프 대통령과 작별하시였다”며 “조미(북미) 두 나라 최고수뇌분들께서는 2월28일 다시 상봉하여 회담을 계속 이어가게 된다”고 회담 이틀째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백악관에 따르면, 북미 정상은 이날 오전 9시(현시시간, 한국시간 오전 11시) 메트로폴 호텔에서 단독회담을 갖고 오전 9시45분부터 확대 정상회담이 예정되어 있다.

이어 오전 11시55분부터 업무 오찬을 진행 한 뒤 오후 2시5분 공동 합의문에 서명할 계획이다.

한편 노동신문은 지난해 싱가포르에서 열린 6·12 제1차 북미정상회담 때에도 1~4면을 할애해 컬러 사진 33장을 싣는 등 대대적인 보도를 내놓은 바 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