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5·18 논란 선긋는 한국당 “주장 동의 못해…당 부담 안줬어야”

입력 | 2019-02-11 10:02:00

“당 지지율 30% 진입 목전…깊이 생각하고 반응해야”
“확인 안된 주장 정치적 이용 아쉬워”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2.11/뉴스1 © News1


자유한국당이 ‘5·18 공청회’ 논란을 일으킨 자당 소속 의원들을 향해 자신의 이익보다 당을 생각해 부담을 주는 행위를 자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가 이번 논란을 일으킨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에 대한 징계 논의를 본격화하는 가운데 당 내부에서도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는 것이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1일 최근 5·18 문제와 전당대회 일정 등을 언급하며 “당과 관련해 걱정하는 분들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이 해체 위기까지 몰렸으나 최근 지지율이 조금씩 회복해 30%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며 “중환자실 환자가 산소호흡기를 떼고 일반 병실로 옮기는 정도”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우리 스스로 경계심이 약화되고 국민정서에 반하는 의견들이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고 부연했다.

특히 5·18 논란에 대해 “당 전체에 대한 국민들의 정서, 당 전체에 대한 인내심을 먼저 생각해 그런 문제를 처리해주셨으면 좋았겠다라는 생각이 든다”며 “여러가지 어려운 시점에 당에 부담을 주는 행위는 안했으면 좋았을 걸 하는 생각이 든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도 여전히 국민 일부 혹은 반이라 하더라도 그분들이 존중하는 가치가 있으면 그 가치에 대해 조금 더 깊이 생각해보고 반응하고 행동하는 자세를 가졌으면 좋겠다”며 “끊임없이 주의하고 긴장을 풀지말고 가야한단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최병길 비대위원은 “국민들 생명을 지켜야 할 군인들이 국민 생명을 살상한 것은 어떤 경우라도 정당화 될 수 없다”며 “국민 세금으로 무장한 군인들이 국민을 살상한 것은 국민에 대한 만행이며 역사에 죄를 짓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그는 “확인되지도 않은 북한 개입 주장으로 국민 살상 행위를 정당화하는 것은 5·18 민주화운동의 희생자를 두번 죽이는 일이며 한국당은 결코 이러한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순 있으나 5·18의 역사적 의의와 근본적 의미가 의심받아선 안된다”며 “크게 아쉬운 것은 40년이 지난 시점에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홍철호 비대위 사무총장도 이번 발언이 한국당 전체 의원의 입장이 아니란 점을 재차 강조하면서 “호남 정서와 저항정신의 자긍심에 상처를 준 것으로 남이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함께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