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수도권 택지 후보지 13곳 주민 “지정철회 연대”

입력 | 2018-11-29 03:00:00

“토지 강제수용, 사유재산권 침해”
29일 반대 집회… 참여 더 늘듯




수도권 신규 택지지구 후보지역 주민들이 택지지구 지정 철회를 요구하는 집단행동에 나섰다.

27일 ‘공공주택지구 반대 경인지역 연대협의회’는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건물 앞에서 택지지구 지정에 반대하는 집회를 29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단체에는 경기 성남시 서현·복정·신촌·금토지구, 구리 갈매지구, 남양주 진접2지구, 시흥 거모지구, 의왕 월암지구, 군포 대야미지구, 광명 하안2지구, 인천 검암지구, 김포 고촌2지구, 화성 어천지구 등 13곳 주민들이 참여했다. 여기에 시흥 하중지구도 최근 주민대책위를 만들어 연대 의사를 밝히고 있다.

임채관 연대협의회장은 “토지 강제 수용방식은 공공성이라는 구실을 앞세워 지역 주민들의 사유재산권과 생존권을 침해하는 것”이라며 “정부가 택지지구 지정을 철회하거나 전면 재검토할 때까지 연대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했다.

다음 달 제3기 신도시 후보지역 발표를 앞두고 기존 택지지구 후보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국토부의 고민도 커지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후보지로 지정한 택지지구에 대해 공람 및 환경영향평가 등을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며 “이를 충분히 반영해 최종적으로 택지지구 지정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