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신임 원내대표. 사진=김 원내대표 페이스북
광고 로드중
바른미래당 신임 원내대표에 김관영 의원(전북 군산·재선)이 당선됐다.
1969년생인 김관영 신임 원내대표는 군산제일고, 성균관대를 졸업했다. 이후 공인회계사, 행정고시, 사법시험을 패스한 \'고시 3관왕\'으로 재정경제부와 김앤장법률사무소에서 변호사로 근무하며 엘리트 코스를 밟았다.
이후 전북 군산에서 19대 국회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해 민주당 수석대변인, 대표비서실장, 새정치민주연합 수석사무부총장을 지냈다.
광고 로드중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국면 때, 국회 탄핵소추위원단으로 활동한 바 있다. 당시 국민의당 탄핵소추단장을 맡았다. 박 전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 당시 야권 의원 대표로 탄핵안을 제안설명을 하기도 했다.
또 김 원내대표는 바른정당과의 합당 과정에서는 호남 출신 의원임에도 민주평화당이 아닌 바른미래당을 선택했다.
한편 25일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에서 김 신임 원내대표는 총 26표 중 과반수의 득표를 얻어 이언주 의원을 누르고 당선됐다.
김 신임 원내대표는 선거 전 "어떤 분들은 (저를) 협상의 달인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우리가 원내 제3교섭단체로서 확보해야 할 국회직들이 있다. 저는 반드시 원구성 협상에서 최선의 결과를 만들어 내겠다"라며 각오를 드러냈다.
또 "제 앞의 이득만을 셈하는 두 거대정당을 설득해 내 생산적인 국회를 만들어내겠다"며 "지금 우리당에서 가장 중요한 소통과 화합도 반드시 만들어내겠다"라고 다짐했다.
또 "제 앞의 이득만을 셈하는 두 거대정당을 설득해 내 생산적인 국회를 만들어내겠다"며 "지금 우리당에서 가장 중요한 소통과 화합도 반드시 만들어내겠다"라고 다짐했다.
▼1969년 전북 군산 ▼1987년 군산제일고 졸업 ▼1991년 성균관대 경영학과 졸업 ▼1995년 서울대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졸업 ▼공인회계사 합격(23회) ▼행정고시 합격(36회) ▼사법시험 합격(41회) ▼1900~1993년 청운회계법인 공인회계사 ▼1993~2002년 경제기획원 재정경제부 사무관 ▼2002~2011년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 ▼민주당 수석대변인·대표비서실장 ▼국민의당 원내수석부대표 ▼국민의당 탄핵추진단장 ▼국회 탄핵소추위원 ▼국민의당 사무총장 ▼제19·20대 국회의원
김소정 동아닷컴 기자 toystor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