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DBR]신기술 적용분야 공략법

입력 | 2018-06-25 03:00:00


비즈니스 리더를 위한 고품격 경영저널 DBR(동아비즈니스리뷰) 251호(2018년 6월 15일자)의 주요 기사를 소개합니다.

 
○ MIT Sloan Management Review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 그 기술의 적용 분야를 넓히고 싶다면 새로운 적용 분야를 어떻게 공략해야 할까. 가장 먼저 할 일은 보유 기술의 특징을 명확히 규정하는 것이다. 그 후 잠재적으로 적용 가능한 분야를 파악해 이 중 목표 시장을 선택해야 한다. 선택이 끝나면 전략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관련 상품을 회사 내부에서 개발할 것인지, 아니면 파트너와 협력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하루 5끼 먹는 스페인 식문화

○ Food & Biz

스페인 사람들은 하루 5끼를 먹는다. 특히 저녁 식사는 보통 오후 10시나 돼야 시작한다. 스페인과 비즈니스를 할 경우 종종 이런 독특한 문화 때문에 당황하게 된다. 이렇게 독특한 식문화를 갖게 된 것은 국가 표준시로 프랑스, 독일과 같은 서유럽 표준 시간을 쓰고 있기 때문. 스페인은 경도상 프랑스는 물론이고 영국보다도 서쪽에 위치하지만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재자 프란시스코 프랑코가 독일과의 동맹 강화를 위해 표준시를 그리니치 표준시에서 서유럽 표준시로 변경했다. 그래서 여름에는 낮이 오후 10시까지 이어지고 겨울에는 오전 9시에나 해가 뜨게 됐다. 식습관도 자연스럽게 바뀌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