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최윤희 전방위 수사… 처제-친분 종교인 계좌추적

입력 | 2015-10-12 03:00:00

방산비리 합수단, 부인 이어 확대… 해상헬기 선정과정 뒷돈여부 조사
도입과정 총괄 崔 前의장 핵심참모… “와일드캣 평가 통과시켜라” 지시




해상작전헬기 ‘와일드캣(AW-159)’ 도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최윤희 전 합동참모본부 의장 측과 친분이 있는 종교인 계좌를 추적하는 등 자금 추적 범위를 확대한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군의 작전요구성능(ROC)을 충족하는 것처럼 허위 기재돼 시험평가를 통과한 와일드캣이 도입 기종으로 최종 선정된 배경에 뒷돈이 오간 것은 아닌지 검찰이 살펴보는 것으로, 수사 결과가 주목된다.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은 최 전 의장의 부인 김모 씨와 처제, 자녀, 종교인 A 씨의 계좌까지 추적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A 씨 계좌 추적은 합수단이 최 전 의장의 부인 김 씨 등과 A 씨 주변을 상대로 제기된 의혹까지 확인하려는 취지로 보인다. 합수단은 최 전 의장의 재임 중 동선과 관련해 옛 운전병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합수단의 와일드캣 비리 수사는 사실상 시험평가 작성 비리와 관련해 최 전 의장의 지시나 가담이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부분만 남은 상태다. 합수단은 그동안 해군본부 전력기획참모부장 출신 박모 소장(57) 등을 비롯해 전현직 군인 7명을 구속 기소했다. 특히 박 소장은 해군참모총장의 핵심 직할참모로 와일드캣 도입 과정을 총괄한 인물이다. 그는 와일드캣이 실물평가가 전혀 이뤄지지 않고 신뢰성 있는 자료가 제출되지 않았지만 “우리 군의 배 크기가 작아서 (경쟁 기종인) ‘MH-60R’는 아직 아닌 것 아니냐” “와일드캣이 선정돼야 하니 와일드캣을 평가에서 통과시키라”고 지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해군 시험평가단이 와일드캣의 성능에 ‘조건부 승인’ 판정이 담긴 시험평가결과서를 방위사업청에 제출하자 박 소장은 “방위사업청에서 자체적으로 ‘조건’을 빼서 통과시키라”고 방사청 김모 대령에게 지시한 것으로 조사됐다. 박 소장은 2013년 1월 방위사업청 사업관리분과위원회에서 와일드캣의 성능에 의문을 제기하는 전문위원에게 “정상적으로 시험평가를 거쳐 모든 평가항목을 충족했다”는 발언도 했다.

합수단은 이처럼 박 소장이 시험평가단 관계자들에게 와일드캣이 시험평가를 통과하도록 힘을 실어준 데는 직속상관이던 최 전 의장(당시 해참총장)의 지시나 개입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해군 전력분석시험평가단이 작성한 ‘해군참모총장 보고용’ 시험평가결과는 해군 참모차장을 거쳐 당시 최 총장에게 보고됐으며 그대로 승인 결정이 났다.

최 전 의장 측은 “해군참모총장 재임 당시 박 소장에게 투명하게 일을 처리하라고 당부했고, 최 전 의장이 직접 개입한 일은 없다”라고 밝혔다. 최 전 의장 측은 조만간 변호사를 선임하고 검찰 수사에 성실하게 응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장관석 기자 jk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