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푸틴이 방사한 호랑이, 中국경 넘어 염소농장 습격”

입력 | 2014-11-27 03:00:00

CNN “추적장치로 확인”




중국 북동부 헤이룽장(黑龍江) 성에서 발생한 염소 습격 사건의 용의자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방사한 호랑이인 것으로 보인다고 미국 CNN방송이 보도했다.

최근 헤이룽장 성 푸위안(撫遠) 현 헤이샤쯔(黑할子) 섬에서 발생한 염소농장 습격 사건으로 염소 2마리가 죽고 3마리는 실종됐다. 현지 당국은 시베리아 호랑이 ‘우스틴’이 염소들을 공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우스틴은 푸틴 대통령이 방사한 시베리아 호랑이 3마리 중 한 마리다. 2012년 러시아 야생동물 보호 전문가들이 새끼 호랑이 5마리를 구조했고 사냥 훈련 등을 거친 뒤 이 중 3마리를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 극동지방인 아무르 지역에 방사했다. 이곳은 중국 헤이룽장 성과 붙어 있다. 방사된 호랑이들은 추적장치를 달고 있어 우스틴과 쿠자 등 2마리가 강을 건너 중국으로 넘어간 것이 확인됐다.

염소 우리 주변에는 우스틴의 것으로 보이는 발자국 등 여러 흔적이 발견됐다. 죽은 염소의 두개골은 으스러져 있었고 사람 손가락 크기의 구멍이 확실하게 드러났다. 호랑이가 염소 머리를 물어 공격한 것으로 분석된다.

주스빙(朱世兵) 둥베이 임업대학 교수는 “염소 공격 현장과 각종 자료를 토대로 볼 때 우스틴의 건강상태가 괜찮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우스틴이 헤이샤쯔 섬에서 활동 반경을 넓히고 있다”고 진단했다. 주 교수는 인근 마을 주민에게 우스틴을 보면 가까이 다가가거나 먹이를 던져주지 말라고 당부했다. 앞서 쿠자는 중국의 닭장을 공격한 혐의를 받고 있다.

푸틴 대통령은 호랑이 등 야생 동물들과 같이 사진을 찍곤 했으며 외신들은 푸틴 대통령이 강하고 용맹한 지도자라는 이미지를 주려는 의도라고 분석했다.

유덕영 기자 fired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