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을 체포하라(로버트 단턴 지음·문학과지성사)=대표작 ‘고양이 대학살’에서 프랑스 사회사를 미시적으로 쉽고 흥미진진하게 풀어냈던 저자가 이번에는 18세기 파리로 독자를 초대해 궁정에 대한 가십과 정치적 비판이 시와 노래에 실려 확산되던 모습을 보여준다. 1만5000원.
미처 다 하지 못한: 김광석 에세이(김광석 지음·위즈덤하우스)=1996년 1월 저자는 서른두 살 나이에 스스로 생을 마감했지만 여전히 그의 노래는 우리 곁에 살아 숨쉰다. 그가 남긴 노래는 익숙하지만 그의 글은 처음 공개됐다. 1만4800원.
교황 프란치스코(교황 프란치스코 지음·알에이치코리아)=교황이 아르헨티나 추기경 재직 시절 종교전문기자와 2년에 걸쳐 나눈 대담을 엮은 책. 가톨릭 수장이기 이전에 인간 호르헤 베르고글리오로 살아온 그의 생생한 육성을 들을 수 있다. 어린 시절부터 최근까지의 사진도 수록했다. 1만4000원.
광고 로드중
바닷물고기 도감(조광현 그림, 명정구 글·보리)=정약전의 ‘자산어보’ 기록 정신을 이어받아 화가는 직접 바닷속에 들어가 물고기가 살아가는 모습을 관찰해 생생한 세밀화를 그렸고, 바닷물고기 연구가는 친절한 설명을 덧붙였다. 8만 원.
인문학 서바이벌(루이스 메넌드 지음·바이북스)=미국 하버드대 영문학과 교수인 저자는 현재의 고등교육 시스템이 19세기 말 직업의 전문화라는 목적에 따라 세워졌다고 진단한다. 그는 자기 전공 분야 외에 법학 경영학 경제학 등 우리가 살면서 만날 수밖에 없는 분야의 교양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1만6000원.
행복 4.0(우문식 지음·물푸레)=한국긍정심리연구소 소장인 저자는 행복이 원하는 것을 얻을 때 온다는 일차원적인 수준을 넘어 행복도 자가 발전할 수 있는 것이라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1만8500원.
사이코 버티컬(앤디 커크패트릭 지음·산악문화)=고산거벽 등반은 하루 종일 올라도 고작 100m밖에 오르지 못하는 자기와의 싸움. 세계적인 ‘하드코어 클라이머’로 꼽히는 저자가 1000m 수직암벽을 단독 등반했던 경험을 생생히 전달한다. 1만3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