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책의 향기]피란촌 아이들… 그래도 따뜻한 동심

입력 | 2013-10-26 03:00:00

◇아미동 아이들/박현숙 글·마수민 그림/202쪽·1만3000원·국민서관




국민서관 제공

남의 묘지 위에 집을 짓고 살아야 했던 사람들이 있습니다. 지금 같으면 ‘세상에 이런 일이!’란 TV 프로에 나올 법한 이야기입니다. 6·25전쟁 때, 사람들이 피란을 떠나 모여든 곳이 부산입니다. 살 집은커녕 천막을 칠 땅조차 부족합니다. 사람들은 할 수 없이 일본인 공동묘지였던 산자락으로 눈길을 돌립니다. 귀신이 나온다는 두려움도 있었지만, 산 사람 몸 하나 누일 땅이 필요했으므로 묘지 위에 천막을 치기 시작합니다. 그곳이 아미동입니다.

이 책은 이 아미동에 터를 정한 피란민 아이들 이야기입니다. 영천에서 피란 온 순동이, 충청도에서 피란 온 동수가 이웃해 삽니다. 그리고 또 한 명, 말이 없는 수도집 여자아이가 있습니다. 순동이는 그 아이를 어디선가 본 듯하고, 동수는 그 아이가 마냥 좋기만 합니다. 말 붙여 보고 싶지만 마음뿐인 동수의 모습은 어느 시대나 볼 수 있는 사춘기 아이 그대로입니다.

수도집 여자아이는 사실, 일본인입니다. 할아버지와 부산에서 둘이 살다가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아미동 묘지에 묻었는데 8·15 광복이 찾아왔습니다. 그 유골을 모셔 가려다가 일본 귀국 길을 놓쳐 버렸습니다. 그런데 그 묘지 위에 집이 서 버리고, 점점 더 유골을 찾을 길이 막막해져버렸습니다.

이야기의 시대적 배경은 광복 몇 해 전부터 6·25전쟁이 끝날 때까지입니다. 역사가 회오리바람처럼 몰아칠 때죠. 내 편과 네 편이 치열하게 나뉠 때입니다. 그 속에서 아이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살았을까 하는 고민에서 이야기를 끌어갑니다. 볼이 달아올라 어쩔 줄 모르게 좋아한 아이가 알고 보니 일본인입니다. 무조건 미워하고 싶지만, 알고 보니 자기들이 살고 있는 곳이 그 아이 할아버지 무덤 위입니다. 역사 앞에서 인간이 참 불쌍해지는 순간입니다.

역사적 사실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그 사실의 전달보다 아이들의 마음에 중심을 두고 이야기를 풀어나가서, 읽는 이가 편안합니다. 여기 나오는 아이들, 지금 아이들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이들은 어느 시대나 아이들입니다.

김혜원 어린이도서평론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