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 스마트폰에는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숨어 있다. 이에 IT동아는 초보 사용자들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숨겨진 기능을 하나씩 소개할 계획이다. 본 기사는 국내에서 100만 대 이상 판매된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2'의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누르는 방법 따라 기능도 다양 – 앞면
한편, 스피커 왼쪽에는 서비스 LED가 있다. 서비스 LED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알림, 충전 상태 등에 따라 각각 다른 빛을 낸다. 예를 들어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갤럭시노트2를 충전할 때는 빨간색, 부재 중 전화나 미확인 메시지나 앱 푸시를 알릴 때는 노랑색, 화면이 꺼진 상태에서 음성을 녹음할 때는 파란색이 표시된다. 만약 LED 기능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톱니바퀴 모양의 '환경설정'을 누르고 '디스플레이'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LED 상태 표시등' 메뉴를 누른 뒤 '충전 중', '알림', '음성 녹음' 등의 목록에서 연두색 V표를 터치하면 해제된다.
앞면 하단 중앙에는 홈버튼이 배치됐는데, 앱 실행 시 홈버튼을 누르면 바탕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홈버튼을 꾹 누르면 현재 실행 중인 앱 목록을 볼 수 있으며, 실행 중인 앱은 왼쪽에서 오른쪽(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밀면 종료된다. 두 번 연속 누르면 음성 인식 기능인 'S보이스'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홈 버튼 왼쪽에는 메뉴 버튼이 배치됐다. 메뉴 버튼은 실행 중인 앱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예를 들어 바탕화면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폴더 추가, 앱스 및 위젯 추가, 배경화면 설정 등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인터넷 화면에서 메뉴 버튼을 누르면 새창, 북마크 추가, 페이지 공유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더불어 메뉴 버튼을 길게 누르면 구글 검색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홈버튼 오른쪽에는 취소 버튼이 배치됐다. 취소 버튼을 누르면 이전 화면으로 돌아간다. 취소 버튼을 길게 누르면 한 화면에 두 개의 앱을 동시에 띄우는 '멀티 윈도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기본 버튼, 여기 다 있네 - 측면
왼쪽에는 볼륨 버튼이 자리했다. 볼륨 버튼에서 윗부분을 누르면 음량이 커지고 아랫부분을 누르면 음량이 작아진다. 오른쪽에는 전원 버튼이 배치돼 갤럭시노트2를 켜고 끌 수 있다. 참고로 갤럭시노트2의 경우 별도의 진동 버튼이 없다. 진동 설정은 알림바 화면에서 할 수 있다. 갤럭시노트2의 화면을 상단에서 하단으로 쭉 내려보자. 알림바가 나타날 것이다. 알림바 상단에는 와이파이, GPS, 소리, 자동회전, 절전 모드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소리' 부분을 터치하면 된다. 진동, 음소거, 소리 등 다양한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아랫면 중앙에는 USB 케이블을 연결하는 잭이 있다. 연결 잭 왼쪽의 작은 구멍은 마이크다. 오른쪽에는 다양한 기능을 갖춘 'S펜'이 배치됐다(S펜의 기능 및 사용법은 추후 연재에서 자세히 설명한다).
카메라와 배터리 - 뒷면
*앞으로 '갤럭시노트2, 100% 활용하기'는 계속해서 연재됩니다.
글 / IT동아 안수영(syahn@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