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남영동 1985’에서 고문기술자 이두한 역을 맡은 배우 이경영. 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여기저기서 고생하고 방황하던 탕자가 집으로 가기 두려워하며 고향을 향하고 있을 때, 그를 보자마자 달려가 안으며 얼굴에 뽀뽀를 하던 한 아버지의 이야기가 있다.
배우 이경영(52)에게 ‘영화’가 그런 존재다. 10년 간 움츠리고 있던 그를 얼싸안고 반겨준 곳이 영화였다. 그러기에 영화는 이경영에게 따뜻한 엄마의 품이다.
최근 이경영은 영화 ‘남영동 1985’, ‘26년’ 등을 통해 충무로로의 복귀를 당당하게 선언하며 누구보다 활기찬 활동을 하고 있다.
▶ “‘정면 돌파’하라는 주변인들의 말에 두려움 깨고 나왔다”
- 박원상이 설득해 인터뷰에 응한 것으로 알고 있다.
“혼자 인터뷰하려니 힘든 거다.(웃음) 혼자보단 둘이 하면 의지가 되니까. 혼자 하는 거 보니 안쓰럽고 미안하기도 했다.”
- 오랜만에 하는 인터뷰, 결정이 힘들었을 것 같다.
- 왜 미안한가.
“아무래도 영화 개봉시기가 비슷하다보니 무대인사 등 스케줄이 겹친다. 그런데 거긴 진구나 (한)혜진이, (임)슬옹이가 있으니까 괜찮을 것 같다. 여기는 원상이가 너무 고생하지 않나. 혼자서 고군분투중이다.”
- 최근 토크쇼에 출연했다. 개인사를 털어놓기 힘들진 않았나.
“사실 속내를 이야기를 하는 건 싫다. 하지만 주위에서 ‘정면 돌파를 하라’고 용기를 많이 주더라. ‘네가 두려울 게 뭐냐’라며 말씀해주셨다. 배우인 나로서도 영화는 우선순위였고 영화에 대한 진정성을 이야기하고 싶어 출연하기로 했다.”
“원상이가 원흉이다. (웃음) 원상이가 인터뷰에서 ‘사춘기 아들과 함께 이 영화를 보고 함께 이야기하고 싶다’고 말했다. 토크쇼에서 내가 박원상 이야기를 하다보니 저절로 내 아들 이이야기도 나왔다. 나는 10년 동안 아들과 멀리 떨어져 있으니까…. MC 백지연씨 아들도 내 또래여서 그런지 공감을 하고 눈시울이 붉어지더라.”
배우 이경영. 국경원 기자 onecut@donga.com
▶ “촬영 내내 우린 집단 최면에 걸렸다”
- 영화이야기를 해보자. 이두한을 찍으며 ‘괴물’처럼 느껴진 적은 없었나.
“촬영 때는 느끼지 못했다. 그런데 영화를 보고 ‘아 괴물이었구나’라는 걸 느꼈다. 잘못된 애국심이 낳은 괴물들. 직접적인 가해자는 이두한이었을지 몰라도 실질적인 가해자는 잘못된 애국심을 조장한 세력들이라고 생각한다.”
- 고문을 하는 것도 힘들었을 것 같다.
“우리 모두 다 최면에 걸린 듯 했다. (박)원상이를 물고문 할 때 그가 몸에 힘을 주면 멈추는 걸로 입을 맞췄는데 원상이가 힘을 준 것도 연기로 착각해서 몸을 더 눌렀다. 고통스럽지만 제대로 해야 해서 집중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신기한 건 원상이는 점점 고문에 익숙해지는 데 정작 가해자들의 심리적인 압박감이나 정신적인 피로가 더 커졌다.”
- 보시는 감독님도 편치 않으셨다고 들었다.
“당연하다. 처음에 정지영 감독님도 왜 아픈지 모르겠다고 하시더라. 그런데 연기자들이 고문 받는 모습을 보는 감독님도 고문 받는 기분이 든다고 하셨다. 하지만 감독님 말씀 중 공감하는 건 ‘평생 아파하신 김근태 의원님도 계시는데 그 고통 속에 계셨던 분들의 삶의 가치를 생각한다면 이 정도 아픈 건 견딜 만 하지 않나’ 였다.”
- 개인적으로 마지막 장면의 ‘휘파람 소리’가 인상적이었다.
“우리 영화의 ‘백미’다. 사실 이두한은 휘파람을 불고 있는 게 아니라 김종태의 트라우마에서 들리는 소리가 아닌가. 어우~그 시나리오를 봤을 때 소름이 돋았다.”
- 이두한의 실제 모델인 이근안은 故 김근태 의원에게 용서를 빌었나.
“김근태 의원님께서 이근안을 면회 갔을 때, 이근안이 진심으로 용서를 비는 것 같지 않아 용서할 수 없었다고 하셨다. 그래서 영화 속에서 만큼은 애매모호하게 진심으로 용서를 비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그걸 통해서 관객들이 울분을 좀 가라앉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 “영화는 엄마 품…현장은 소풍이었다”
- 최근 영화 말고도 드라마에도 많이 출연했다.
“특별출연 등이 많았던 것 같다. 사람들이 최근에 너무 많이 나오니까 이미지 소모를 하는 게 아니냐라고 걱정하는 분들도 계신다. 하지만 난 10년 동안 못 나왔으니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뿐이다.”
- 그래서 그런지 요즘 기분이 늘 좋은 것 같다.
“현장에 가는 게 그렇게 행복할 수 없다. 초등학생이 소풍을 기다리는 마음이라고나 할까? 엄마가 싸준 김밥을 먹을 생각에 두근두근 거리는…. 비현실세계와 현실세계 중간인 ‘영화’가 내 세계인 것 같다. 아직까지 현실은 나에게 아픈 곳이다. 영화 속은 즐겁고 설레기에 늘 기다리는 곳이다.”
- 이경영에겐 ‘영화’란 정말 특별한 것 같다.
“엄마 품이다. 나를 길러준 곳도 영화고 50세가 되서 날 다시 받아준 곳도 영화다. 처음엔 영화가 나를 다시 받아주지 않으면 어쩔까하는 막막한 불안감도 있었다. 하지만 먼 길을 돌아온 나를 안아준 건 영화였다. 이젠 영화에게 미안한 짓은 하지 말아야겠다.”
- 그동안 이경영이란 배우를 지지한 분들도 많다.
“김수현 작가님도 늘 안타까워 하셨고 ‘푸른 안개’ 이금림 작가님도 날 위해 삼천배를 하셨다. 지금 정지영 감독님도 밖에 나오기 꺼려하는 날 불러서 관계자들을 만나게 해주셨다. 정말 감사하다.”
- 이경영의 또 다른 시작이 되지 않을까 기대한다.
“40대는 혹하지 않은 ‘불혹’이라고 하지 않나. 하지만 내겐 50대가 ‘불혹’이다. 이제 혹하지 않고 실수했던 부분들을 더 이상 틀리지 않으려고 할 거다. 나에겐 10년이란 세월이 없어진 만큼 더 열심히 해서 전진하고 싶다.”
동아닷컴 조유경 기자 polaris2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