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2011건강기획인터뷰] 건강하고 아름다운 코를 위한 코 재수술 - 이동건 원장을 만나다

입력 | 2011-03-15 10:34:44




 

이제 누구나 한 번쯤은 꿈꿔보는 성형수술. 늘 꿈꾸던 아름다움이 거울 속 내 얼굴에서 완성되기까지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이런 노력이 가능한 이유는 한 번의 고통으로 아름다운 얼굴을 가질 수 있다는 믿음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고진감래는커녕 성형 후에도 여전히 불만족스러운 모습이거나, 수술 받은 부위에 문제가 생겨서 다시 수술대에 누워야 한다면 힘들고 속상한 마음은 처음 수술보다 두 배, 세 배 힘들어 질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점차 성형수술을 원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성형수술 결과에 대한 불만족과 다양한 문제들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특히 얼굴의 한가운데 자리하고 있는 코의 경우 보형물과의 문제, 또 미에 대한 주관적인 견해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유난히도 재수술이 잦다. 오늘은 또 한 번의 용기와 지혜가 필요한 코재수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 한 번이 어렵지, 두 번은 쉽다고?! "NO!" 코 재수술은 보다 신중한 병원 선택이 필요하다!
‘성형 수술한 코를 다시 재수술한다’는 말에 많은 사람들이 처음 떠올리는 생각은 심각한 부작용이 있거나, 성형 수술을 통한 아름다움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사람이 아닌가 생각하기 쉽다. 물론 본인이 원하는 코의 모양과 수술의 결과가 불일치하는 경우도 재수술의 대표적인 이유이기는 하지만, 수술실 침대에 다시 누울 수 밖에 없는 다양한 이유가 존재한다.
 
용인시 기흥구 보정동에 위치한 코재수술 전문병원 더카라성형외과 이동건 원장은 코 재수술이 필요한 상황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나열했다. “수술에 사용한 보형물로 인해 코의 모양이 변형된 경우, 실리콘 등의 보형물을 넣는 과정에서 코의 피부가 얇아져서 천공직전인 경우 또는 보형물이 비쳐 보이는 경우, 지나치게 코성형 수술을 받은 티가 나는 경우, 염증으로 코의 구조적 파괴가 일어난 경우, 비중격 만곡이 심한 환자에게 비중격 교정은 하지 않고 실리콘 이물로 콧등만 높힌 경우 등이 재수술을 하게 만드는 대표적인 이유이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의 코재수술은 “1차 코수술로 인해 코를 구성하고 있는 구조물에 큰 변형이 일어난 상태이므로 반드시 코성형 전문가에게 수술을 받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재수술을 받는 환자들의 경우, 재수술의 결과가 또 다시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에 3차, 4차 재수술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은 편인데, “당연히 수술을 많이 할수록 결과는 더 나빠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 이동건 원장의 견해이다. 이어 “모든 수술은 시작단계에서부터 최상의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한다”며, “안면구조나 코의 비율이 어떤지, 또 생리적인 역할, 그리고 해부학적으로 단단한 부위인지 부드러운 부위인지의 여부까지 고려해서 보형물을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1차 수술 실패로 신뢰가 깨져버린 상황이라면 성공적인 코 재수술은 어렵다!
코성형 이후에 재수술의 필요성을 느끼면서도 주저하게 만드는 가장 큰 이유는 ‘처음 수술을 할 때와 비교해서 더 복잡하고, 통증도 크다’는 이야기를 염두 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이동건 원장은 “재수술이 환자에게 더 부담스럽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는데, 사실은 꼭 그렇지 만은 않다”고 말한다. 이어 “국소마취로도 수술을 진행할 수도 있는데, 오히려 환자분들이 많이 두려워하는 경우가 많아서 수면마취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에 통증에 대한 차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코 재수술의 경우 이미 자리 잡은 보형물을 제거하기위한 문제, 또 염증이 발생한 경우에는 염증의 치료가 병행 되어야 한다는 점 등 때문에 더 까다로울 수밖에 없어, 집도의의 실력이 중요하다. 또한 환자와의 신뢰가 깨져버린 1차 수술을 한 원장과의 2차 수술은 불안함 속에서 제대로 된 시술이 이루어지는 데에 큰 방해가 되기도 한다.
 
재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일반 적으로 수술로 상처가 난 조직에 완전히 회복이 이루어진 이후에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환자들의 경우 조금이라도 빨리 잘못된 수술로 망가진 모습을 회복하고 싶어 하지만 “회복이 이루어지는 기간은 대체로 6개월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안전한 재수술을 위해서는 1차 수술 이후에 6개월 정도는 기다려야 한다”는 것이 이동건 원장의 설명이다.

이동건 원장은 코재수술을 고려하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다음과 같이 조언했다. “사람은 누구나 다른 얼굴을 가지고 있듯이 코의 구조역시 모두 다르다”며, “각각의 환자분들의 특색에 알맞은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처음부터 충분히 설명하고 이야기를 들으면서 맞춤식 재수술이 이루어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눈수술의 경우는 수술 후 시간이 경과되면서 점차 자연스러워 지지만, 코수술은 수술이 시작하는 순간부터 결과가 정해진다”며, “코성형에 대한 충분한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는 의사에게 수술을 받아야지만 한 번에 만족스럽고 건강한 코를 만들 수 있고, 재수술의 경우에도 만족스러울 수 있다”고 전한다. 끝으로 “코끝만을 바꾸는 수술인 경우에는 보형물보다는 본인의 연골 조작을 통해 수술을 할 때 보다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코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 번의 상처로 기억된 코성형수술, 또 다시 그런 아픔이 없기 위해서. 아니, 처음 하는 코성형일 지라도 충분한 상담을 통해 말이 통하고 신뢰가 쌓이는 전문의 손에 맡겨야 할 것이다.
 
[인터뷰 자문 의료진]
용인시 코재수술전문 성형외과 이동건 원장

 
<본 자료는 해당기관에서 제공한 보도 자료입니다.>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