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학 서술형문제, 기본개념 정리로 출발하라!
대부분의 학생이 수학을 공부할 때 개념 이해와 기본문제 풀이를 소홀히 하곤 한다. 하지만 서술·논술형 문제 및 열린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기본개념을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열린 문제는 달라진 교과과정의 핵심 내용이다. 수학 개념을 제대로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창의력과 표현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다. 주로 조건을 제시하고 ‘문장을 만드시오’ ‘식을 만들어 보시오’ 같은 형식으로 출제된다. 예를 들어 초등 5학년 수학 교과서에는 ‘합동을 넣어 문장을 만드시오’라는 열린 문제가 나온다. 단순히 특정 단어를 넣은 문장이 아닌 수학적 의미에서 ‘합동’이라는 용어를 써야 정답으로 인정된다.
광고 로드중
○ 수학일기 쓰기로 수학 서술형 문제 정복!
수학 서술형 문제에 대비할 수 있는 공부법 중 하나는 ‘수학일기쓰기’다. 수학일기는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과 느낀 점을 수식이 아닌 글, 그림을 활용해 표현하는 것이다. 수학일기를 꾸준히 쓰면 자신의 생각을 수학적으로 정확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전국의 하이스트 학원에선 수학일기를 활용해 학습효과를 높이고 있다.
수학일기를 쓰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그날 배운 수학에 관한 내용을 글 또는 그림으로 표현하며 요약해 적는다. 공식이나 개념에는 자기만의 설명을 덧붙인다. 수업 때 공부한 수학원리를 적용해 발전시킬 수 있을만한 수학활동 내용도 적는다. 배운 내용이 실생활에 적용되는 예를 찾아 적어도 좋다.
또 수학일기를 쓰면 교사에게 꼼꼼하게 자신의 학습상태를 알려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순 문제 풀이만으로는 교사가 학생이 수학 개념을 얼마나 잘 이해하는지 판단하기 쉽지 않다. 하지만 학생이 작성한 수학일기를 보면 어려워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광고 로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