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다로운 물리-화학 이야기처럼 술술
경제교육 고민하는 부모 고민 이제 ‘끝’
◇통합논술 개념어사전/한림학사·청서출판
입시논술 전문 업체인 한림학사가 통합논술에 대비한 개념어를 정리했다. 총 25개 교과에 걸쳐 1만5000여 개념어를 실어 고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교과서 단원 순서에 맞춰 구성했고 교과서 속 주개념, 확장개념, 관련 지식, 용어 해설, 기출 논제 등으로 각 개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통합논술 공부를 위한 학습사전으로 출간됐다. 개념어사전은 5만8000원, 영역별사전은 1만3000∼2만9000원.
◇아이가 초등 5학년이면 부모는 중학생활을 준비하라/추현숙 이지은 하영목 지음·글담출판사
교육 관련 전문가 3인의 중학생 생활을 위한 가이드. 생활과 공부, 진로의 3개 분야로 나눠 초등생과 중학생 공부의 차이점을 담았다. 초등 5학년 때부터 부모가 중학 생활에 대한 예비지식을 쌓고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 저자들의 주장이다. 1만1000원.
◇상위 5%로 가는 물리교실1, 화학교실1/신학수 이복영 등 지음·스콜라
서울과학고 교사 등 과학 전문가들이 쓴 과학 안내서. 힘과 운동, 속도와 가속도, 낙하운동 등 중고교에서 꼭 알아야 할 과학 개념을 다뤘다. 저자들이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사례 위주로 쉽게 풀이한 것이 장점이다. 각 권 9800원.
◇ 스마트 페어런팅/브래드 스마트, 케이트 스마트 무르소 지음·서울문화사
세계적인 경영컨설턴트이자 심리학자인 아버지와 임상심리치료의인 딸이 함께 쓴 책으로 실천적인 교육 노하우를 담고 있다. 사회에서 성공한 리더 60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상담사례가 실려 있어 흥미롭다. 아이의 자존심을 키워 주면서 의사결정력을 높일 수 있는 쉽고 구체적인 방법들이 소개돼 있다. 1만1000원.
◇ 머니스쿨/야기 요코 지음·시공사
아이에게 경제 개념을 심어줄 수 있는 경제 안내서. 경제 교육을 하고 싶지만 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도움이 될 만하다. 용돈의 쓰임새와 세뱃돈 관리법, 소비 습관, 돈의 개념과 은행의 역할, 해외여행을 통해 본 환율의 원리 등 어린이들이 알아야 할 경제 개념을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95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