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은 아이들이 친구 사귀기에 좋은 시기이다. 자녀의 교우관계를 잘 살펴보고 자녀가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도록 도와주자. 사진은 초등학교 놀이터에서 친구들과 어울려 놀고 있는 어린이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전 학교에서 항상 혼자 다니고…존재감이 없고…쉬는 시간에 항상 책이나 읽으면서 자리에 가만히 앉아만 있고, 다른 여자애들은…다 끼리끼리 뭉쳐서 재밌게 놀고 있는데…그러다 보니 전…어느새 뒤에서 욕을 얻어먹는 존재가 되어 버렸어요.” (초등 6년생 J 양)
“지난 학기에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아이가 따돌림을 당한다는 전화를 받았어요. 친구들이 싫어하는 행동을 하고 잘해 주려는 친구들을 귀찮게 한다고 하네요. 또 비웃는 친구들이 많은데도 그걸 오히려 좋아한다고 합니다. 아이 성격은 소심하거나 성적이 나쁘거나 하지도 않아서 원인이 무엇인지 해결책은 있는지 전학이라도 가야 하는 건지, 부모와 선생님의 교류가 없어서 그런 건지 갈피를 못 잡겠습니다.”(초등 2년 남학생의 어머니)
학교폭력상담 전문사이트(www.wangtta.com)의 사이버상담실에는 방학 중이지만 친구 사귀기와 따돌림에 관한 하소연이 부지기수다.
서울 양천구 목동에 사는 주부 이모(37) 씨도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던 초등 3년생 외동아들이 방학을 맞이하자 학원마저도 가기 싫어하며 컴퓨터 게임에만 몰두하는 것을 보고 고민에 빠져 있다.
예전에는 많은 형제와 가족 내에서 다양한 인간관계를 익힐 기회가 많았다. 그러나 외둥이가 많은 요즘은 아이에게 모든 것을 맡기고 수수방관만 할 수도 없다.
방학 중 교과목 심화 학습도 중요하지만 친구와 잘 지내는 법이나 마음 다루기 등을 익히게 하는 것도 아이의 새 학기 학교생활 적응과 사회성 발달에 꼭 필요하다.
한국심리교육연구소 이세용 소장은 “아이들의 친구관계 및 사회성 발달을 위해서는 먼저 부모 자신의 인성적 기초, 부부 및 대인관계를 반성해 보고 아이에 대한 양육 태도와 대화법 등을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연구소(소장 이동수)에서는 아이가 친구를 잘 사귈 수 있도록 부모가 도와줄 수 있는 방법으로 친구들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적극적으로 제공해 줄 것을 권한다.
또 의사 표현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지적하기보다는 친구 사귀는 일이 어렵다는 점을 공감해 주고 친구 사귀는 방법이나 감정 전달 및 대화법 등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알려줘야 한다고 말한다.
요즘 초등학교 방학숙제로 ‘친구 집에서 하루 생활하기’ 과제도 있으므로 적극 활용해 볼 만하다.
또 인성 캠프에 보내거나 친구를 소재로 한 독서를 통해 아이 스스로 우정과 친구 사귀기에 관해 느껴 보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서울시립 청소년정보문화센터(스스로넷 상담실)에서는 18일부터 20일까지 친구 관계에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또래 관계를 더 잘하고 싶은 초등학교 5, 6학년 및 중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친구야 놀자 캠프’를 실시한다.
영화치료, 심리극 및 다양한 체험활동과 함께 참가 학생들이 직접 기획하고 6mm 캠코더로 촬영, 편집해 영상작품을 만드는 활동을 통해 또래 사이에서 자신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되돌아보고 새로운 관계를 경험하는 것을 도와준다. 선착순 30명 모집. 02-795-8000
이 밖에도 △우수성 집중력 리더십캠프 10∼13일 초등 대상 28만 원, 한국심리교육연구소(02-582-3296) △자아발견캠프 14∼16일 초2∼ 고2 대상 20만 원, 한국가족치료연구소(02-711-6242) △메아리 첫나들이캠프 18∼21일 초등 1∼3학년 대상 25만 원, 청소년과 놀이문화연구소(031-576-7172) △데일카네기 청소년 리더십 방학특강 10일∼2월 2일 초중고교생 대상, YBM 청소년 리더십 전문 아카데미(02-5027-111) 등이 있다.
강은아 사외기자 kea64@hanmail.net
▼이러면 친구들이 좋아해요▼
ⓛ 친구의 감정과 생각을 친구 처지에서 이해하도록 노력하세요.
② 친구의 나쁜 점보다는 좋은 점을 찾아 칭찬해 주세요.
③ 내 감정대로 충동적으로 함부로 말하지 마세요. 친구를 비난하지 않으면서 내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말하세요.
④ 사소한 잘못은 못 본 척 너그럽게 용서해 주세요.
⑤ 사소한 일에 시시비비를 너무 따지지 마세요.
⑥ 내 의견이나 주장, 요구만 고집하지 마세요.
⑦ 자존심을 너무 내세우지 마세요.
⑧ 친구 뒤에서 흉을 보지 마세요.
▼이러면 친구들이 싫어해요▼
ⓛ 내 주장을 지나치게 내세운다.
② 너무 튀거나 잘난 척할 때가 많다.
③ 친구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말이나 행동을 하기도 한다.
④ 혼자서만 지나친 도덕주의자인척한다.
⑤ 약속을 안 지키거나 믿을 수 없게 행동한다.
⑥ 지저분한 옷차림, 무례한 태도 등 나쁜 버릇이 있다.
⑦ 고자질을 한다.
⑧ 선생님에게 너무 아부하는 편이다.
⑨ 부모님이 너무 자주 학교를 방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