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오토월드]경차 무시마세요… 속은 꽉 찼습니다

입력 | 2005-04-26 16:46:00

기아 프라이드 내부. 사진 제공 기아자동차


“겉으로 판단 말고 속을 보라.”

최근 선보이는 국산 소형차나 경차의 내부가 크게 진화하고 있다. 공간 자체는 넓지 않지만 그 안을 채운 수준 높은 인테리어와 편의장치 등을 통해 “크기는 작아도 나는 고급차”라고 주장하는 듯 하다.

기아자동차가 최근 선보인 프라이드는 배기량 1400∼1600cc급 소형차. 그러나 프라이드는 ‘소형 고급차’라는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실내 곳곳에 크롬도금과 가죽소재를, 계기판에는 오렌지색 야간조명을 사용했다.

후진할 때 차 뒤에 물체가 있으면 경고음을 내는 ‘후방 경보장치’는 국산 소형차 중 처음으로 프라이드에 채용됐다. 전조등을 끄지 않고 내리면 일정 시간이 지나 자동으로 불이 꺼져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는 장치, 시속 40km 이상으로 달리면 자동으로 도어가 잠기는 ‘속도감응형 오토도어록’ 등은 고급차에서나 보던 기능들이다. 이 차에 설치된 MP3플레이어 기능을 갖춘 CD플레이어와 고출력 오디오도 고급스러운 느낌을 더해준다.

GM대우 마티즈 좌석 밑 공간. 사진 제공 GM대우차

안전장치도 강화해 국내 동급 차량에서는 유일하게 운전석과 조수석의 앞과 옆, 유리 부분 등에 6개의 에어백을 배치했다. 개성 있는 실내 인테리어를 원하는 운전자를 위해서는 시트와 핸들을 붉은 색으로 바꿀 수 있는 ‘레드 프리미엄 옵션’을 선보였다.

GM대우차가 2월에 선보인 ‘올 뉴 마티즈’는 배기량 796cc의 경차. 하지만 대칭형으로 설계된 대시보드 등 세련된 디자인이 고급차의 느낌을 물씬 풍긴다.

또 한국에서 생산된 경차 중에서 처음으로 버튼식으로 온도조절이 가능한 전자동 에어컨을 채용했으며 MP3플레이어 겸용 CD플레이어, 필요할 때만 꺼내 쓸 수 있는 내비게이션 시스템 등 고급차 수준의 편의장치들이 아기자기하게 배치돼 있다.

마티즈에는 또 신발을 벗어 놓을 수 있는 좌석 및 공간(시트 언더 트레이·작은 사진)과 컵 홀더, 2개의 다용도 박스, 선글라스 홀더 등 27곳의 크고 작은 수납공간이 숨겨져 있다.

경차의 한계로 생기는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배려도 세심하다. 프런트 임팩트 빔 등에 초고장력 강판을 사용하고 옆 부분 충돌로 차체가 밀려들어올 때 탑승자를 피해가며 접히도록 하는 ‘시계추 공법’을 적용해 안전성을 강화했다.

박중현 기자 sanjuc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