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김운용씨가 평창 찍지말라고 했다는말 IOC위원에게 직접들어"

입력 | 2003-07-08 06:45:00


민주당 의원인 김운용(金雲龍)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이 다른 IOC위원을 상대로 평창의 2010년 동계올림픽 유치를 적극적으로 방해했다는 주장이 나와 책임론 공방이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됐다.

체코 프라하에서 열린 제115차 IOC 총회에 참석했던 평창유치단의 한 고위인사는 7일 “개최지 투표가 끝난 직후 투표장인 힐튼호텔 로비에서 만난 3명의 IOC위원으로부터 ‘김운용씨가 평창을 찍지 말라고 했다’는 말을 직접 들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 강원도의회 의원들, 김운용 의원실 항의 방문
- 강원도의회, 김운용위원 항의방문
- 평창, 親 김운용계 獨 신문 대량 구독
- 통외통위 의원도 '김운용씨 아들구명'에 외교부 압력
- 獨잡지 '평창이 안되는 이유' 사전보도 확인
- 외교부 “김운용의원 고위급인사 파견요청”
- 김운용 “아들 해외구금관련 정부지원 요청했을뿐”
- 투표불참 5명중 3명 ‘親김운용’
- 김용학 “金위원, 평창은 안될텐데 뭐하러 왔나”

익명을 요구한 이 인사는 “이들 3명의 위원은 친 김운용계로 분류되는 인물들”이라며 “이들이 실제로 평창을 찍지 않았는지는 밝히지 않았지만 만약 이들이 평창을 찍으려다 다른 도시에 표를 줬다면 1차 투표에서 과반수를 얻어 평창이 개최지로 확정될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린 것”이라고 분석했다. 1차 투표 결과는 평창 51표, 밴쿠버 40표, 잘츠부르크는 16표였다.

김 위원은 그동안 “이런 의혹을 제기한 사람들은 (다른) IOC위원들에게 직접 듣고 한 말인가”라고 반박해 왔다. 이에 대해 김 위원은 “세상에 자기 나라를 찍지 말라는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또 내 표가 빠져나갔다면 평창이 그 많은 표를 어떻게 획득할 수 있었겠나. 누군가 나를 음해하기 위해 퍼뜨린 흑색선전이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 위원은 또 외교통상부를 통해 불가리아에 구금된 아들 정훈(미국명 존 킴·45)씨의 석방 운동을 벌였으며, 외교부는 이를 위해 이수혁(李秀赫) 차관보를 8일부터 12일까지 불가리아에 파견하려 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김 위원은 정훈씨가 5월 18일 불가리아에서 체포된 뒤 아들에게 면책특권을 받을 수 있는 외교관 여권을 만들어 줄 수 있는지 외교부에 문의했으나 거절당한 사실도 밝혀졌다.

정훈씨는 2002년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 유치와 관련, 불법 로비 혐의로 미 연방수사국(FBI)의 수사를 받았고 이 과정에서 영주권 부정취득 및 허위진술 등의 혐의로 미국 이스트브루클린 검찰에 의해 기소됐다. 그는 불가리아에 갔다가 인터폴에 체포됐다.

국회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특위(위원장 김학원·金學元 자민련의원)는 9일 회의를 열어 김 위원의 ‘방해’ 여부 진상규명 등 앞으로 특위 차원의 대책을 논의할 계획이다.

한편 문재인(文在寅)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은 7일 이 문제와 관련, “김 위원은 공무원이 아니어서 진위를 조사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춘천=장환수기자 zangpabo@donga.com

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박민혁기자 mhpark@donga.com


function command_open(window_name,news_id,news_title,opinion_no) { var open_url ="/news/newsbbs/news_command/"+window_name+".php?news_id="+news_id+"&history_url="+location.href+"&news_title="+news_title+"&opinion_no="+opinion_no; window.open(open_url,"",'width=560,height=540,marginwidth=0,toolbar=0,location=0,directories=0,status=0,scrollbars=1,menubar=0,resizable=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