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건강한 인터넷]건넷 캠페인 인증 사이트 ‘포리스트 코리아’

입력 | 2003-06-30 18:27:00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숲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환경 커뮤니티 사이트 ‘포리스트 코리아’(www.forestkorea.org)가 본보와 한국웹사이트평가개발원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건강한 인터넷’ 인증을 받았다.

한국웹사이트평가개발원에 따르면 포리스트 코리아는 △콘텐츠 37.17점 △커뮤니티 16.92점 △사용자 인터페이스 17.91점 △시스템 관리 8점 등 100점 만점에 80점을 얻어 BBB등급을 받았다.

▽포리스트 코리아는 이런 사이트=위생용품 전문업체 유한킴벌리가 2000년 환경 캠페인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를 진행하면서 개설한 환경 관련 공익 사이트. 회원은 어린이를 포함해 2만5000명 정도.

한국웹사이트평가개발원 홍일유 원장은 “숲에 관한 다양한 콘텐츠와 어린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말했다.

▽돋보이는 콘텐츠=숲과 나무, 다양한 생물에 대한 상식과 국내외 숲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숲 자료실에는 380여개의 숲 관련 용어사전과 550여종의 수목도감 데이터베이스(DB)를 마련하고 있다.

숲 속의 식물과 곤충, 숲과 대기, 숲과 토양 등의 관계를 애니메이션으로 쉽게 풀어 소개하고 있다. 눈이 숲에 미치는 영향, 숲이 홍수를 막는 원리 등 숲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는 숲 관련 상식도 눈에 띄는 정보.

매주 숲 관련 뉴스레터를 회원에게 발송하고 매월 2차례 숲 관련 웹진을 제공하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사이트=어린이 이용자를 위해 ‘어린이 숲’ 코너를 마련하고 있다. 초등학생 이하 회원은 7000여명. 그림 동영상 음성 등의 멀티미디어 기능을 이용하고 콘텐츠마다 해당 연령대를 소개해 교육적인 효과를 높였다.

특히 플래시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숲 관련 게임, 숲을 주제로 한 플래시 애니메이션 동요 15종, 프린터로 인쇄해 쓸 수 있는 색칠놀이용 자료 등이 돋보인다.

어린이를 위한 개인정보보호 정책도 따로 마련했다. 무료 회원제 공익 사이트지만 만 14세 미만의 어린이가 회원에 가입하려면 부모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박 용기자 park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