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애니비디오], 12일 종영후 비디오로 출시

입력 | 2001-01-10 17:03:00


지난해 10월 6일부터 SBS TV에서 방영됐던 애니메이션 (기획 제작 SBS/(주)손오공)가 오는 12일 제 13화를 마지막으로 종영된다. 2000 대한민국영상만화대상 스토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던 는 옛주인을 찾아 천리길을 찾아온 진돗개 백구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다. 주인공 동이, 솔이 남매가 부모를 잃은 슬픔을 극복하고 꿋꿋하게 살아간다는 따뜻한 줄거리로, 서정적이고 한국적인 배경과 어울려 가족 애니메이션으로서도 성공했다는 평가를 얻었다.

제 1, 2화에서는 어린 백구의 귀여운 모습에 포커스를 맞춰 어린이 시청자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했고, 제 3화부터는 성장한 백구를 등장시켜 솔이의 다정한 친구로 존재감을 부각시켰다. 제 6화 이후에는 백구가 몸이 약한 솔이의 병원비를 위해서 투견장에 팔려가면서 이들의 이별과 그리움을 주로 다뤘다. 오는 12일 방송되는 마지막회에서 실제 진돗개의 실화처럼 백구가 동이, 솔이 남매의 품에 돌아오게 된다.

에서는 동이, 솔이, 백구 이외에도 동네 친구들로 등장하는 판석과 황구 캐릭터가 인기를 끌기도 했다. 푸른 바다에 둘러싸인 평화로운 섬 '조도'를 배경으로 어린아이들이 천진난만하게 뛰어다니는 모습은 나이든 시청자들에게 어렴풋한 향수에 젖게 만들기도 했다.

한편 TV 애니메이션 가 오는 17일 비디오로 출시됨에 따라 기획사측은 다양한 이벤트를 개최, 백구 진돗개 6마리와 다양한 백구 인형을 제공할 예정이다. (홈페이지 http://www.baekgu.com)

오현주vividros@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