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증권]미 마이크론 실적 호전...반도체주 반등 기대

입력 | 2000-10-05 18:33:00


세계 3위의 D램 제조업체인 마이크론테크놀로지가 미국 시간으로 4일 장이 끝난 뒤 예상치를 능가하는 기업실적을 발표, 반도체 주가에 대한 새로운 기대를 낳고 있다.

8월 결산법인인 마이크론테크놀로지는 이날 99회계연도 4·4분기인 올 6∼8월에 주당 1.20달러의 수익을 냈다고 밝혔다. 이는 미 증권가 애널리스트들의 평균예상치인 주당 96센트를 크게 뛰어넘는 것으로 3∼5월의 47센트에 비해 세배 이상 향상된 실적.

전날부터 ‘기대 이상의 실적이 발표될 것’이라는 애널리스트들의 발언이 쏟아지면서 마이크론의 주가는 이날 장에서 9%나 올랐다. 그 영향으로 필라델피아반도체지수는 6.16%나 상승했다.

이날 마이크론의 실적 발표는 반도체경기 정점 논란으로 생긴 향후 반도체경기에 대한 우려를 상당부분 불식시켰다는 평가가 많다. 하지만 냉정히 따져보면 이번 발표된 것은 두달 전의 실적이고 최근 반도체주의 급락을 초래한 것은 64메가 및 128메가 D램의 현물가격 하락에서 빚어진 중장기 반도체경기에 대한 우려였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이와 관련, 이날 미국 유수의 컴퓨터업체인 델컴퓨터가 장 마감후 실적 하락 예고를 내놓은 점이 투자자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델컴퓨터는 2·4분기와 3·4분기에 유럽지역에서 매출이 감소됐다고 발표했다. 이로 인해 주가가 시간외거래에서 10%이상의 하락세를 기록했다.

향후 반도체 주가는 투자자들이 마이크론의 ‘좋았던 과거’의 영향을 받아 반도체경기 비관론을 얼마나 할인해서 받아들일지와 컴퓨터업체들의 잇단 실적부진을 반도체를 아우르는 컴퓨터산업 전반의 침체로 받아들일지 여부에 따라 달라질 전망이다.

lcy@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