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트렌드 생활정보 International edition 매체

술타령 망년회 탈피 움직임 확산…겨울산행등 대체

입력 | 1998-12-03 19:34:00


‘올해의 망년회는 IMF시대에 걸맞게.’ 연말을 앞두고 망년회 풍속도가 달라지고 있다. ‘술타령’ 일색이었던 직장 망년회가 올해엔 집들이 겨울산행 등으로 바뀌고 있다.

예년같은 흥청대는 분위기는 사라지고 직장인들 역시 돈도 아끼고 술 때문에 몸 축낼 일도 없는 ‘일석이조(一石二鳥)’라며 반기는 분위기다.

L전자에 다니는 김성찬대리(30)는 올해 회사동료들과의 망년회를 집들이로 대체하기로 하고 동료를 집으로 초청해 조촐하게 치를 예정이다. 술도 각자의 집에 보관하고 있던 양주 등을 가져다 쓸 예정이다.

술자리 위주의 망년회를 탈피하자는 것도 올해의 특징.

H정유 직매팀원 15명은 망년회를 대신해 이달 중순쯤 1박2일로 계룡산을 다녀올 계획이다. 이 회사 이봉호대리(30)는 “부서원들이 매년 2차,3차로 이어지며 술에 찌드는 ‘흥청망청’식의 망년회에는 싫증이 났다며 모두들 주말 겨울 산행 망년회에 찬성했다”고 말했다.

H해운에서는 망년회를 생략하고 부서별로 식당식권을 몇장씩 모아 이를 현금으로 환불한 후 장애인 복지시설에 성금으로 내기로 결정했다.

이런 추세때문에 ‘연말 망년회 특수’를 누려오던 음식점과 술집들은 예약 급감으로 울상을 짓고 있다. 시내 대형음식점들은 예년의 경우 이맘때면 예약이 모두 끝났으나 요즘은 예약률이 20%에도 못미치는 곳이 수두룩하다.

시내 주요호텔의 연회실도 연말모임 예약률이 지난해에 비해 20∼40%씩 감소했다.

〈박윤철기자〉yc97@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