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김정은, 김일성 사망 26주기 금수산궁전 참배

김정은, 김일성 사망 26주기 금수산궁전 참배

Posted July. 09, 2020 08:09,   

Updated July. 09, 2020 08:09

日本語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일성 주석 26주기를 맞아 평양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금수산태양궁전에는 김 주석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시신이 안치돼 있다.

 김 위원장은 2012년 집권 이래 2018년을 제외하고 매년 김 주석 사망일 0시에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했다. 하지만 4월 15일 태양절(김일성 생일)에는 김 위원장이 금수산태양궁전 참배에 불참해 ‘건강 이상설’이 불거지기도 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최룡해 국무위 제1부위원장, 박봉주 국무위 부위원장, 김재룡 내각총리,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등과 함께 참배에 나섰다. 북한은 통상 매 5년, 10년 단위로 대대적인 추모행사를 열었지만 올해는 26주기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비교적 조용한 분위기 속에 추모가 이뤄진 것으로 분석된다. 김 위원장 등 참석자들은 마스크를 쓰지 않은 채 참배와 헌화를 진행했다.

 김 위원장이 2일 당 중앙위원회 정치국 확대회의에 이어 금수산태양궁전 참배에 나선 것을 두고 내부 결속을 다지기 위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달 들어 김 주석의 업적을 칭송하는 추모 기사를 게재하며 분위기를 고조하고 있는 북한 매체들은 이날 ‘인민의 위대한 수령’ ‘영원한 태양’ ‘불세출의 대성인’ 등 수식어를 동원해 김 주석에 대한 추모 기사를 쏟아냈다. 이날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6면에 걸쳐 김 주석을 우상화하는 기사를 보도했다.


권오혁 hyu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