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중, 외국계 법인에도 “한류스타 광고 금지”

중, 외국계 법인에도 “한류스타 광고 금지”

Posted August. 15, 2016 07:16,   

Updated August. 15, 2016 07:26

日本語

 다소 주춤했던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한국 배치에 대한 ‘몽니’가 물밑에서 꾸준히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교 소식통은 14일 “중국의 최대 인터넷 쇼핑몰 가운데 하나인 타오바오(taobao.com)가 ‘한국인 연예인이 등장한 광고는 실을 수 없다’는 지침을 공지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알리바바가 소유한 타오바오는 소매 중심의 쇼핑몰로 세계 10대 규모를 자랑한다. 한국 연예인 광고를 싣지 못하면 한류, 한국 관련 제품의 매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지침은 중국 기업만 상대로 한 게 아니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독일계 유명 생활용품업체인 H사 중국법인도 “한국인 광고를 쓰지 못한다는 연락을 받았다”며 당국의 ‘보이지 않는 손’이 움직이고 있음을 인정했다고 이 소식통은 전했다. 사드 국면 이후 자국민, 자국기업만을 상대로 △한국 관광 자제 △한국 연예인 공연 자제 카드를 쓰던 중국이 적용 대상을 외국기업으로까지 확대한 것이다.

 중국 관영매체의 사드 비난 기사도 다시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차이나데일리는 13일 “지난해 9월 박근혜 대통령이 톈안먼(天安門) 승전 70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이룩한 한중 우호의 성과를 사드 배치로 지워버렸다”고 비판했다. 관영 환추(環球)시보의 자매지 글로벌타임스는 ‘사드가 박 대통령을 탄핵하는 데 사용될 수 있다’는 기사를, 공산당 기관지 런민(人民)일보는 사드 촛불 집회를 조명하며 한국이 찬반으로 갈라진 ‘남남갈등’ 양상이라는 기사를 보도했다. 중국이 다음 달 항저우(杭州)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과도한 긴장 고조 국면을 만들지는 않겠지만 곧이어 라오스에서 열리는 동아시아정상회의(EAS)부터 태도가 돌변할 수 있는 만큼 ‘사드 장기전’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조숭호 기자 shcho@donga.com /

베이징=구자룡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