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청와대 "감정 가라앉힐 시간 필요"

Posted December. 31, 2015 07:39,   

日本語

박근혜 대통령은 왜 정치적 부담을 감수하면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조기 타결을 강력하게 추진했을까.

박 대통령은 2012년 대선 후보 시절부터 위안부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피해자들이 생존해 있을 때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해 11월 외신 기자회견에서 위안부 할머니들이 모두 80대 중반을 넘으셨기 때문에 생전에 한()을 풀어 드려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이라며 역사와의 화해는 한없이 기다릴 수 없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이번 한일 협상 과정에서도 피해자들이 살아 계실 때 타결되지 않으면 무슨 의미가 있느냐며 독려했다고 한다.

박 대통령은 2013년 취임한 뒤 위안부 피해자들을 직접 만나 위로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고령의 피해자들을 한곳에 모이게 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접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 대신 당시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에게 위안부 피해자 50명 전원을 만나 위로하도록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지난해 프랑스 앙굴렘 국제만화축제를 통해 위안부 문제가 국제사회에 널리 알려진 것에 대해서도 국민의 마음으로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로하는 행사였다고 높이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전직 청와대 관계자는 30일 박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는 전시() 여성 인권 피해 문제라는 확고한 인식을 갖고 있다며 여성 대통령이기에 위안부 문제를 더욱 절실하게 느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위안부 피해자들을 만나 협상의 불가피성을 설명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지만 아직 결정은 내리지 못하고 있다. 자칫 피해자들이 대통령 앞에서 비판을 쏟아낼 경우 대내외에 실패한 협상이라는 점이 부각될 가능성을 우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관계자는 일단 피해자들이 감정을 가라앉힐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당장은 아니지만 박 대통령이 위안부 피해자를 만날 의지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야당은 비판 수위를 높였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합의는 국민의 권리를 포기하는 조약이나 협약에 해당한다며 국회의 동의가 없었으므로 무효라고 선언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윤병세 외교부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안을 제출하고 박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우경임 woohaha@donga.com장택동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