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데이트 폭력

Posted June. 25, 2015 07:03,   

日本語

작년 5월 대구에서 20대 남성이 중년 부부를 살해했다. 범인은 딸의 전 남자친구였는데 발단은 연인 사이의 폭력에서 비롯됐다. 사귀던 남자에게 딸이 얻어맞는다는 사실을 알게 된 부부는 남자 쪽 부모를 만나 둘이 만나지 못하게 해달라고 요구하자 앙심을 품은 것이다. 데이트 폭력이 끔찍한 살인사건으로 비화한 사례다.

최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에서 데이트 폭력이 뜨거운 화두다. 이른바 진보논객이 애인에게 폭력을 휘두른 사실이 잇따라 드러났다. 뉴라이트 사용후기를 펴낸 한윤형 씨의 전 여자친구 A씨는 지난 19일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20082012년 지속적 폭행을 당했다고 폭로했다. 한 씨는 해명성 사과를 내놨으나 비난이 쏟아지자 다시 사과하고 절필선언을 했다. 뒤이어 또 다른 여성 B씨가 A씨의 용기에 힘입어 저도 폭로한다며 입을 열었다. 그는 일베의 행태를 고발한 책 일베의 사상을 쓴 박가분(본명 박원익)씨를 가해자로 지목했다. 박씨는 혐의를 부인했다.

데이트 폭력은 신체 정신 언어의 폭력을 아우른다. 연인 사이 다툼으로 가볍게 념겨선 안될 이유가 있다. 가해자가 철썩 같이 다짐해도 폭력은 한번으로 그치지 않는다. 한 야당의원이 어제 공개한 경찰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애인관계에 있는 사람에게 폭행이나 성폭행을 당한 피해자는 3만6362명, 목숨을 잃은 사람이 290명에 이른다.

나 팼던 구 남친 여전히 진보 필자연하며 행복하게 잘 사시는...(A씨) 데이트 폭력을 휘두르며 성 차이에서 오는 권력을 남용하는 인간이 공적인 영역에서 아무렇지 않은 듯 활동하고 발언하는 모습들이 사라져야 한다고 믿기 때문이다.(B씨) 진보논객의 가면아래 감춰진 위선을 벗겨내 다시 자신 같은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란다는 얘기였다. 한씨와 박씨가 소속된 노동당은 어제 당의 가치와 기준에 의거한 실효성있는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다. 입으로 페미니즘을 앞세우며 뒤로는 여자친구를 때리는 파렴치한 행태를 진보 진영 스스로 공론의 장으로 끌어낼지 주목된다.

고 미 석 논설위원 mskoh119@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