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버지니아 동해-일본해 병기, 미전역 교과서에 확산 효과

버지니아 동해-일본해 병기, 미전역 교과서에 확산 효과

Posted March. 07, 2014 05:01,   

日本語

올해 1월 미국 버지니아 주 상원을 통과했던 공립학교 교과서 동해-일본해 병기 법안이 5일(현지 시간) 하원에서 교차 통과됐다. 테리 매콜리프 주지사는 하원 표결 직후 법안에 서명할 것이라고 재차 확인했다.

주 하원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전체회의를 열어 데이브 마스덴 상원의원(민주)이 발의해 1월 23일 상원 전체회의를 통과한 법안(SB2)을 교차 표결에 부쳐 찬성 81표 대 반대 16표로 가결시켰다.

버지니아 주 법에 따라 매콜리프 주지사는 30일 이내에 법안에 서명해야 한다. 매콜리프 주지사의 대변인은 이날 워싱턴포스트(WP)와 로이터통신 기자에게 주지사는 선거운동 당시 법안을 지지하겠다고 약속했고 지금도 그 약속을 존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지사가 서명하면 법안은 7월부터 발효된다.

버지니아 주 교과서 동해 병기 운동을 주도해 온 피터 김 미주 한인의 목소리 회장은 이날 버지니아 주지사가 서명하는 즉시 미국 전체 학교 교과서들이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기대했다.

버지니아 주 교과서는 인근 남부 6개 주가 함께 사용해 사실상 7개 주가 법에 의해 동해병기를 하게 되는 셈이다. 또 출판사들이 주별로 교과서를 따로 찍는 것이 아니므로 버지니아 등 7개 주를 포함한 50개 주에 교과서를 납품하려면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는 부수효과도 얻는다.

이날 표결 과정에서 제니퍼 매클렐런 민주당 의원은 동해 병기 법안에 흑인과 원주민들의 문화적 기여를 인정하는 내용을 교과서에 포함시켜 다시 심의하자고 주장하며 별도의 수정안을 냈지만 윌러엄 하월 하원의장(공화)은 서로 관련성이 없는 내용이라면서 이를 상정하지 않았다.

일본 정부는 공식적인 의견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일본 외무성은 한국의 동해 표기 또는 병기 노력에 대해 국제적으로 불필요하고 원치 않는 혼동을 일으킬 것이라고 비판하는 동영상을 지난달 영어와 일본어로 제작해 홈페이지에 싣고 인터넷에 유포했다. 일본 언론은 관련 뉴스를 속보로 짧게 보도했다.

워싱턴=신석호 kyle@donga.com

도쿄=배극인 특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