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격투기를 '싸움'으로 만든 '왕비호'

Posted January. 09, 2014 05:56,   

日本語

격투기는 싸움과 다르다. 사사로운 감정이나 복수를 위한 주먹질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켜야 할 규칙이 있다.

왕비호라는 별명으로 유명한 개그맨 윤형빈(34)이 최근 종합격투기에 도전해 화제다. 윤형빈은 다음 달 9일 서울올림픽공원 올림픽홀에서 열리는 종합격투기대회 로드FC 14 라이트급(70kg급)에 출전한다. 데뷔전이다. 종합격투기 선수 서두원(33)은 과거 한 케이블 방송에 출연해 윤형빈 하면 왕비호 캐릭터가 떠오르지만 고등학교 시절 짱이었다고 말했다.

윤형빈은 일본의 다카야 쓰쿠다(23)와의 매치를 앞두고 싸움꾼 기질을 발휘했다. 대전이 확정된 뒤 다카야는 자신의 트위터에 상대가 연예인이라는데 종합격투기를 우습게 보는 것은 아닌가라며 도발했다. 이에 윤형빈은 종합격투기 선수에 대한 꿈을 구체적으로 실행하게 된 계기가 예전 일본 예능인들의 올바르지 못한 태도에 대한 분개한 마음 때문이었다. 한동안 잊고 있었는데 나이 어린 일본 선수에게 이런 말을 전해 들으니 그때 당시 편치 않았던 감정이 다시 살아나는 것 같다고 맞받아쳤다.

윤형빈이 과거 임수정 사건을 언급하면서 격투 경기는 싸움이 됐다. 여성 이종격투기 선수 임수정(29)은 2011년 7월 일본 지상파 민영방송 TBS의 예능 프로그램 불꽃체육회에서 격투기 경력 38년의 일본 남성 개그맨 3명과 돌아가며 격투 대결을 벌이다 전치 8주의 부상을 입었다. 윤형빈의 발언 이후 임수정은 인터넷 검색어 순위 상위에 올랐다. 일부 언론은 윤형빈의 데뷔전을 임수정을 위한 복수전으로 몰아갔다. 다카야는 임수정과는 전혀 상관없는 아마추어 선수지만 로드FC에는 훌륭한 홍보거리가 됐다.

원치 않게 아픈 과거가 들춰진 임수정도 피해자다. 힘든 시간을 보낸 임수정은 2012년 1월 복귀전에서 일본 선수를 꺾고 상처를 회복한 상태다. 그는 나는 지금 격투기가 아닌 다른 일에 집중하고 있다. 과거 일에 대해서는 말하고 싶지 않다며 최근 자신의 이름이 다시 거론되는 것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격투기 선수는 남이 아닌 자신의 명예를 위해 싸운다. 격투기가 쇼가 아닌 스포츠가 될 수 있었던 이유다. 이번 경기도 그렇게 되길 바란다.

minwo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