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한-중수교 20년 우호교류의 해 양국 45개 기념사업 함께 연다

한-중수교 20년 우호교류의 해 양국 45개 기념사업 함께 연다

Posted January. 07, 2012 07:23,   

日本語

한국과 중국이 수교 20주년을 맞아 양국 정부 차원에서 올해 45개 기념사업을 열기로 했다. 양국은 9일부터 베이징()에서 열리는 한중 정상회담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공식 확정한 뒤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6일 외교통상부 등에 따르면 양국 정부는 수교 20주년을 기념해 올해를 2012년 한중 우호교류의 해로 정했다. 2007년 수교 15주년 명칭은 한중 교류의 해였다.

양측은 3월 26일 서울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 전후 이명박 대통령과 후진타오() 국가주석이 참석한 가운데 한중 교류의 해 개막식을 갖는다. 5월부터 8월까지는 우호주간으로 지정해 사진전, 영화제, 도서전 등 관련 행사를 집중 개최하기로 했다.

양국 정부가 공동 개최하는 사업은 총 45건으로 각종 학술대회와 무역 전람회 여수엑스포에서 중국관 운영 해군사관학교 순양함대 중국 방문 한국 관광업계 인사 100명 방중 한중 청소년 2000명 상호 방문 고위 언론인 상호 교류 한중 저작권 포럼 등이 포함돼 있다.

중앙 정부와 별도로 지방 정부나 민간이 여는 행사는 외교채널을 통해 양국이 공동 승인하되, 승인된 행사에는 한중 수교 20주년 로고를 부여하기로 했다. 우호교류의 해 폐막식은 하반기 베이징에서 열 계획이다.

한국 정부는 수교 20주년을 맞아 대중국 외교의 목표를 정치적 가치체계 변화 유도가 아닌 한중 관계의 지속 발전으로 정했다. 체제가 다른 데서 오는 정치적 차이는 인정하되 실용적으로 접근하겠다는 것이다. 중국의 외교전략 중 하나인 구동존이(다름을 인정하면서 같음을 추구한다)와 비슷하다.

구체적으로는 역사와 문화 분야에서 양측 간 오해를 해소 중국의 대북 정책 변화를 유도 양국이 동반자라는 가치 고취 등이다. 이를 위해 최근 중국 지도부의 정책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인터넷 여론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



고기정 koh@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