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사설] 방사능 괴담 세력 북핵실험 때는 뭘 했던가

[사설] 방사능 괴담 세력 북핵실험 때는 뭘 했던가

Posted April. 09, 2011 09:08,   

日本語

7일 제주에 내린 비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으나 극미량이어서 인체에 무해한 것으로 밝혀졌다. 다른 지역에 내린 비에서도 미미한 수준의 방사성 물질이 나왔다.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은 제주에 내린 방사성 물질 최고농도의 빗물을 하루에 2L씩 1년 동안 마시더라도 방사선 노출은 X선을 1회 찍는 것의 45%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일본 원전 사고 이후 한반도에 내리는 비에도 기준치 이상의 방사능이 포함돼 있을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으나 일단 현실화되지 않아 다행스럽다.

그동안 방사능 공포를 부풀리는데 나섰던 세력은 이번 비에 대해 아무런 말이 없다. 참여연대를 포함해 49개 단체로 결성된 일본 대지진핵사고 피해지원과 핵발전정책 전환을 위한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지난달 22일부터 일본의 대지진을 빌미 삼아 정부의 원자력 정책을 비판하면서 핵과 방사능의 피해를 부각시키기 시작했다. 공동행동은 비 예보가 나오자 영유아 노약자 임산부의 외출을 자제시키고 초등학교 휴교령까지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일부 인터넷 매체는 기다렸다는 듯 공동행동의 주장을 퍼 나르며 방사능에 대한 불안을 괴담 수준으로 확산시켰다. 터무니없는 주장으로 국민을 불안하게 만들고, 자신들의 주장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도 책임을 지지 않는 세력들이 우리 사회에 온존()하고 있다.

이들 가운데 23개 단체는 3년 전 광우병 국민대책회의에 소속됐던 단체들이다. 광우병 괴담을 퍼트렸던 세력들이 다시 방사능 괴담을 주도한 것이다. 이들의 선동을 좌파의 이른바 생활정치 전략의 일환으로 보는 관점도 있다. 좌파는 2007년 대선에서 대패한 뒤 거대담론과 난해한 좌파 이론, 투쟁 일변도의 전략 대신에 일반 시민의 생활과 직접 관련이 있는 이슈를 공략하는 방향으로 궤도수정을 했다. 좌파 교육감이 이끄는 경기도교육청과 전북교육청이 학교장 재량의 휴교 허용으로 공동행동의 주장에 동조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정치적 목적을 위해 사실을 왜곡하고 부풀려 국민을 선동하는 행태가 여전하다.

지진 피해를 당한 일본 원전보다는 북한의 핵무기가 우리에게는 훨씬 큰 위협이다. 공동행동의 핵심세력은 북한이 2006년과 2009년 핵실험을 했을 때는 침묵했다. 북한의 핵 참화 협박에 대해 한마디도 안한 사람들이 무시해도 되는 수준의 방사능 물질이 포함된 비를 보며 호들갑을 떨고 있다. 부끄러워해야 할 위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