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정부 합조단 상하이 파견 기밀유출 전면 재조사

정부 합조단 상하이 파견 기밀유출 전면 재조사

Posted March. 10, 2011 09:51,   

日本語

정부는 9일 중국 상하이() 주재 한국총영사관의 기밀 유출 스캔들과 관련해 국무총리실 법무부 외교통상부 등이 참여하는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상하이 현지 조사를 포함한 전면 재조사에 나서기로 했다. 지난해 11월 이 사건을 인지하고도 단순한 치정사건으로 치부해 서둘러 덮으려 했다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뒤늦게 내놓은 조치다.

합동조사단은 조만간 현지조사팀을 상하이로 파견해 사건의 핵심 인물인 중국 여성 덩신밍(33) 씨에게 주요 정보와 자료가 어떻게 유출됐는지, 추가로 건네진 자료는 없는지를 조사할 계획이다. 상하이 총영사관 직원들을 대상으로 덩 씨와 부적절한 관계를 맺은 외교관이 H 전 영사와 K 전 상무관 외에 더 있는지도 확인할 예정이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현지 조사 결과에 따라 검찰에 수사를 의뢰하거나 감사원의 특별감사를 요청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석민 총리실 사무차장도 합동조사단에서 현지 점검을 통해 지금까지 허술했던 조사 부분을 다시 해나갈 계획이라고 확인했다. 이 과정에서 추가로 유출된 기밀자료가 더 있는 것으로 밝혀질 경우 외교적 마찰 등 파장이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

총리실 공직복무관리관실은 이날 김정기 전 상하이 총영사를 서울 종로구 창성동 별관의 조사실로 불러 이틀째 조사를 벌였다. 김 전 총영사가 갖고 있던 자료들이 덩 씨에게 유출된 경위 및 덩 씨와의 관계 등을 집중 조사했다. 또 그가 이번 사건을 무마하려고 덩 씨와 치정 관계에 있던 영사들을 압박했는지도 추궁했다. 그러나 김 전 총영사는 자료는 누군가가 몰래 유출시켰다는 답변을 되풀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도 정부합동조사와 별도로 자체 조사를 벌였다. 한 당국자는 외교부 직원 P 씨(48)의 품위손상과 기밀유출 혐의를 조사 중이라며 김 전 총영사에 대해서도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조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상하이 총영사관의 비자, 여권 발급 업무에 또 다른 비위 사실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법무부에 법무부 소속 H 전 영사에 대한 조사 결과를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정은 정용관 lightee@donga.com yongari@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