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이회창 대선출마설 확산 2002 불법자금 쟁점으로

이회창 대선출마설 확산 2002 불법자금 쟁점으로

Posted November. 03, 2007 09:09,   

日本語

한나라당 이회창 전 총재의 대선 출마가 가시화하면서 2002년 불법 대선자금 문제가 정치권의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방호 한나라당 사무총장이 1일 이 전 총재에게 대선잔금 사용 내역을 공개하라며 압박한 데 이어 대통합민주신당도 이 전 총재의 대선자금 불법 횡령 의혹을 제기하며 검찰의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서는 이 전 총재의 대선 잔금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뤄질 경우 노무현 대통령의 대선자금에 대한 수사도 퇴임 후 재개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대두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나라당은 기업체가 대선 직후 당선축하금을 여권에 제공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권력형 비리 중 하나로 꼽기도 했다.

2004년 대선자금 수사 당시 노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는 수사팀 일각의 강경론에 따라 수사검사를 지정하기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방호 사무총장은 전날에 이어 2일에도 범여권이 이명박 후보의 조그만 약점까지 다 끌어내 문제를 삼고 있는 마당에 대선자금 의혹이 있는 이 전 총재가 출마하면 얼마나 더 큰 파장이 있겠느냐며 그런 것을 고려하고 처신하라는 경고의 메시지였다고 말했다.

한나라당에서는 2003년 당시 최병렬 당 대표가 대선잔금 사용내역을 파악한 수첩을 갖고 있고 최 전 대표의 측근이었던 이 총장과 일부 의원들이 그 내용을 상당 부분 알고 있다는 얘기가 돌고 있다.

대통합민주신당은 이날 정부 과천청사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법무부 국정감사에서 이 전 총재의 2002년 대선자금 횡령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촉구했다.

최재천 대변인은 논평에서 한나라당은 역시 차떼기 당이다라며 이 전 총재의 출마를 놓고 벌어지는 한나라당의 막말 속에서 잠시 잊고 살았던 한나라당의 정체성을 확인하게 된다고 비판했다.

정동영 대통합민주신당 대선후보는 이날 인터넷매체와의 토론회에서 이 전 총재의 출마 움직임에 대해 국민의 개탄과 분노를 자아낼 역사의 코미디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검찰은 2003년 8월2004년 5월까지 불법대선자금을 수사했으나 이 전 총재와 노 대통령은 입건하지 않아 대선자금 수사의 불씨가 꺼지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당시 이 전 총재의 측근이었던 서정우 변호사와 노 대통령의 측근인 안희정 씨이광재 의원이 불법대선자금 모금에 관여한 사실이 확인됐으나 검찰은 이 전 총재와 노 대통령이 연루됐다는 증거는 찾지 못했다고 밝혔다.

검찰 조사에서 노무현 당시 민주당 후보가 2002년 최도술 씨 등에게 선봉술 씨 등이 장수천 채무 변제로 입은 손실을 보전해 주라며 부산선대위 보관금 2억5000만 원을 특정해 언급한 사실이 밝혀졌지만 검찰은 현직 대통령은 형사소추 할 수 없다는 헌법 규정을 둘러싸고 의견 대립을 보이다 노 대통령 대한 직접 수사를 유보했다.



이종훈 장택동 taylor55@donga.com will71@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