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인권 문제제기는 6자회담 끝난 뒤에

Posted August. 22, 2005 03:11,   

日本語

미국 백악관이 19일 제이 레프코위츠(43) 북한 인권특사를 임명한 방식을 놓고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임명 발표는 언론의 주목을 덜 받는 금요일 오후에, 백악관이 아닌 조지 W 부시 대통령의 휴가지인 텍사스 주 크로퍼드 목장에서, 부시 대통령의 의례적인 배경 설명도 없이 이뤄졌다.

뉴욕타임스는 20일 부시 행정부가 6자회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고려해 떠들썩하지 않게 임명했다고 보도했다. 2001년 존 댄포스 전 유엔대사를 아프리카 수단 인권특사로 임명할 때와 사뭇 다르다는 것이다.

지난해 북한인권법 제정 과정에 참여했던 마이클 호로위츠 허드슨연구소 선임연구원을 비롯해 여러 사람들이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대통령이 직접 인권특사 임명을 발표하고 띄워 줘야 특사의 활동에 정치적 무게가 실린다고 주장해 왔지만 백악관은 이들의 요구를 가볍게 물리친 셈이다.

워싱턴의 북한인권 전문가들은 이들 두고 부시 행정부가 조심스러운 양동작전을 구사하려는 것 같다고 해석했다. 앞에서는 크리스토퍼 힐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담당 차관보가 6자회담을 이끌고, 뒤에서는 레프코위츠 특사가 인권문제를 제기하며 은근히 북한을 압박하는 두 갈래 구도로 나갈 것이라는 얘기다.

6자회담 대표인 힐 차관보도 회담장에서 인권문제를 거론하겠지만 북한 대표가 회담장을 박차고 나갈 빌미는 주지 않는 선에서 그칠 것으로 보인다.

레프코위츠 특사는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에게 직접 보고하면서 인권특사 활동을 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특히 기독교계 인권운동가그룹은 이 과정에서 그와 합동작전을 펼칠 가능성이 크다.

이들 외곽그룹은 우리는 대통령의 귀를 갖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북한 인권문제에 대한 부시 대통령의 관심을 계속 유도해 나갈 자신이 있다는 것이다. 부시 대통령의 고향인 텍사스 주 미들랜드의 기독교 인맥과 레프코위츠 특사가 이들이 생각하는 백악관과의 연결고리다.

사실 백악관이 그동안 인권특사 발표를 미뤄오다 19일 임명 발표를 강행 한 것은 미들랜드 기독교 인맥의 압력 때문이라는 관측도 없지 않다. 미들랜드에서는 최근 기독교 단체 주도로 대대적인 북한 인권 행사가 열렸다.



김승련 srkim@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