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서울 부산 울산 경남에 달렸다

Posted April. 11, 2004 22:51,   

日本語

17대 총선을 사흘 앞두고 이번 총선의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서울과 부산 울산 경남지역에서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이 치열한 접전을 벌이며 두 지역에서 1당 경쟁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총선 결과도 두 지역의 최종 승부가 어떻게 갈릴지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각 정당의 자체 판세 분석과 본보가 여론조사 전문가들의 견해를 종합해 분석한 바에 따르면 최근 정당별 후보지지도는 지역구 243석 가운데 89석(서울 48석, 부산 울산 경남 41석)이 걸려 있는 두 지역에서 우열을 가리기 힘든 경합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구 경북지역의 경우는 이미 한나라당의 우세로 돌아섰으나 충청지역은 여전히 열린우리당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또 민주노동당의 정당지지율이 급상승해 현재 추세대로라면 지역구 2, 3석을 포함해 10석 이상을 차지하게 될 것으로 보이며 민주당의 경우도 광주 전남지역을 중심으로 빠른 속도의 지지율 회복 현상이 나타나 총선 막판에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한편 본보가 10일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서치센터(KRC)에 의뢰해 전국의 유권자 10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여론조사 결과 최근 1주일 사이 4명 중 1명꼴로 지지 후보나 정당을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유권자 중 78.8%가 꼭 투표할 것이라고 응답했고, 3명 중 2명(66.2%)은 어느 후보에게 투표할지 결정했다고 답했다.

이번 총선에서 새로 도입하는 1인 2투표제에 대해서는 78.2%가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지역별 유권자 비율에 따라 성 연령별로 응답자를 할당 추출해 조사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이다.



윤영찬 나선미 yyc11@donga.com sunny60@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