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친일 인명사전' 모금운동 허가

Posted January. 27, 2004 22:54,   

日本語

정부는 27일 노무현()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친일인명사전 편찬을 위한 기부금품 모집 허가계획안을 심의, 의결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정부의 허가 없이 친일인명사전발간 모금운동을 해온 민족문제연구소(소장 임헌영 중앙대 국어국문과 교수)는 2006년까지 합법적으로 35억원의 기부금을 모집할 수 있게 됐다.

민족문제연구소는 친일문제 연구에 평생을 바치며 친일문학론 일제침략과 친일파 등의 책을 남긴 재야학자 임종국(19291989)씨의 뜻을 기려 1991년 설립됐다. 한국 근현대 민족문제의 연구와 해명, 한일 과거사 청산을 통한 역사바로세우기, 친일인명사전 편찬 등이 설립 목표이다.

친일인명사전은 2002년 12월 국내외 전문가 150여명으로 구성된 친일인명사전편찬위원회(위원장 윤경로 한성대 사학과 교수) 출범으로 본격화됐다. 이 위원회는 정부지원 민간모금 등으로 35억원의 기금을 모아 5개년에 걸쳐 친일인명사전, 친일단체 편람집, 관련용어 해설집 등 20권 분량의 친일 총서를 간행할 계획이다.

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기부금품 모집규제 문제에 관해 다양한 관점에서 비롯된 다양한 활동들이 이뤄지도록 정부가 유연성을 갖는 것이 좋겠다며 기부금품 모집규제법에 대한 세계의 입법 사례를 살펴보는 등 타당성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고 윤태영()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노 대통령은 또 조류독감 방역대책을 보고받고 모든 과정을 점검하면서 예방은 물론 확산 및 재발 방지에 철저히 전념해 달라며 닭 오리 고기의 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법을 모색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종훈 김형찬 taylor55@donga.com khc@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