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종이 호랑이 고대 농구

Posted January. 13, 2003 22:39,   

日本語

아시아 최고의 슈터로 이름을 날린 슛쟁이 이충희씨(45)가 마침내 모교 고려대의 지휘봉을 잡는다.

프로농구 LG 세이커스 감독 출신의 이충희씨는 정광석 감독의 후임으로 고려대 농구부 새 사령탑으로 결정됐다고 고려대 측이 13일 밝혔다. 지난 2년 동안 팀을 맡아온 정광석 감독은 1년 동안 총감독으로 일하게 되며 코치 선임 건은 이 신임 감독에게 전권이 주어진다.

이 감독은 정광석 감독이 대학의 대 선배이자 실업팀(현대) 시절 은사인데다 평소 프로행을 원했던 까닭에 그동안 모교 감독 취임을 고사해 왔다. 하지만 극도의 부진에 빠진 고려대 농구를 살리는 데 적임자라는 동문과 학교 관계자들의 끈질긴 권유를 외면할 수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고려대 77학번으로 대학 졸업 후 22년 만에 모교에 컴백하는 이 감독의 어깨는 무겁다. 최근 고려대가 스카우트 실패와 부상 선수 속출에 따라 종이 호랑이로 전락한 반면 라이벌 연세대는 지난해 전 관왕에 오르는 등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기 때문. 고려대는 지난해 11월 대학연맹전에 이어 현재 벌어지고 있는 20022003농구대잔치에서 다시 예선 탈락하는 수모를 당했다.

송도고와 고려대를 거쳐 아마추어 현대팀에서 뛴 이 감독은 대학 시절 48연승 신화를 이끌었으며 13년 동안 국가대표로 활약, 한국을 대표하는 장거리포로 이름을 날렸다. 92년 2월 국내무대에서 은퇴한 뒤에는 대만으로 건너가 홍궈팀 플레잉코치 겸 감독으로 5년 동안 활약했다.

그는 97년 프로농구 LG 창단 감독으로 부임, 강력한 수비 농구와 조직력으로 신생 LG를 2시즌 연속 플레이오프에 진출시키며 지도자로서도 선수시절 못지 않은 스타 출신 감독의 성공시대를 열었다. 2000년 5월 LG 감독에서 물러난 이 감독은 그 동안 TV 해설가와 신문 칼럼니스트로 활동해 왔다.



김종석 kjs0123@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