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문재인, 사드-개헌에 ‘기름장어 화법’

Posted January. 18, 2017 08:31,   

Updated January. 18, 2017 08:31

日本語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17일 주한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관련해 “(사드 배치를) 취소하겠다, 또는 강행하겠다는 그런 입장이 아니다”며 “득실이 교차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전체를 종합해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드 배치와 관련한 ‘말 바꾸기’ 논란에 대해 재차 전략적 모호성을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문 전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담집 ‘대한민국이 묻는다’ 출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북핵 문제에 대한 강력한 대응의 하나로 사드 배치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공론화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전히 사드 배치 찬반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그는 대담집에서도 “이미 사드 배치에 대해 한미 간 합의를 했기 때문에 다시 논의를 한다는 게 복잡하다”며 “그러나 우리가 한반도 문제를 주도해 나가야 한다는 입장에서 사드 배치의 득과 실을 구체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개헌과 관련해 문 전 대표는 “내각제나 이원집정부제가 이론적으로 뛰어난 점이 있어도 우리 현실에 맞을지, 대통령제보다 나을지는 충분히 검증된 바 없다”며 “선거제도 개편과 재벌 개혁이 함께 이뤄진다면 (2012년 공약으로 제시했던) 4년 중임제를 고집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치권의 핫이슈로 떠오른 사드와 개헌 문제에 대해 모호한 입장을 취한 것을 두고 당내에서도 우려가 제기됐다. 당 관계자는 “공론화 절차를 강조한 것이지만 자칫 대권 주자가 ‘첨예한 이슈에 대해 명확한 방향 제시가 없다’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문 전 대표는 ‘김종인 전 대표와의 갈등을 어떻게 풀어갈 것인가’란 질문에는 “함께 가고 싶다”면서도 “갈등을 해결할 특별한 방법은 없다”고 대담집에서 밝혔다. 이어 “김 전 대표가 민주당의 정강, 정책에 충실하면 그걸로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4·13총선 이후 멀어진 두 사람의 관계를 굳이 복원하지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문 전 대표 측 인사는 “억지로 관계를 봉합하기보다는 선거 전후로 김 전 대표와 자연스럽게 정책 공조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상준 always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