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안철수 ‘自强論’ 안팎에서 시련

Posted January. 10, 2017 08:19,   

Updated January. 10, 2017 08:22

日本語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사진)의 대통령 결선투표제 도입 주장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실무적으로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당내에선 연대론이 끊이질 않는 데다 중앙선관위마저 결선투표제 도입 가능성에 부정적 의견을 제시하면서 안 전 대표의 대선 구상에 차질이 불가피한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안 전 대표는 9일 충남 천안 우정공무원연수원에서 열린 충남도당 개편 대회에 참석해 “정치권에 의한 공학적인 연대가 아니라 국민에 의한 진짜 연대를 실현할 수 있는 길”이라며 결선투표제 도입을 거듭 강조했다. 이어 “오늘 할 수 있는 개혁을 내일로 미루는 사람이 수구”라며 “지금 개혁하지 않고 대선 뒤에 하자는 사람은 거짓말쟁이”라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를 정조준했다. ‘권력 적폐 청산 방안’ 등 대선 공약은 내놓으면서 대통령 결선투표제 도입에 소극적인 문 전 대표를 겨냥한 것이다.

 안 전 대표는 또 “역사적으로 스스로의 힘을 믿지 않고 연대를 구걸한 정당이 승리한 적이 없다”며 “자신도 못 믿는데 어떻게 국민께 믿어달라고 하겠냐”라고 자강론(自强論)을 역설했다.

 하지만 안 전 대표의 자강론에 대해 당내에서조차 이견이 나왔다. 주승용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에서 “(비문, 비박 세력이) 국민의당의 빅텐트 아래 들어와서 경선을 치러서 단일후보를 만들어 낸다면 그 후보가 친박이나 친문 후보들과 대선을 치렀을 때 무조건 당선될 것”이라며 연대론을 고수했다. 주 원내대표는 또 결선투표제에 대해서도 개헌 사항인 만큼 국회 개헌특위에서 다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중앙선관위 김대년 사무총장은 이날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 출석해 “이번 대선은 조기 대선으로 치러질 가능성이 높아 결선투표제 도입이 실무적으로 어렵다”고 밝혔다. 김 사무총장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결정이 나오면 60일 이내에 조기 대선을 치러야 하는데 결선투표를 감안하면 본선거를 더 앞당겨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안 전 대표는 “현실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결선투표제를) 관철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때가 아니다, 또는 위헌 사항이다, 이런 것은 ‘하지 말자’는 수구적인 태도다. 방법을 찾으면 다 있다”고 의지를 내비쳤다.

 반면 박원순 서울시장과 이재명 경기 성남시장 등 민주당 후발 주자들은 중앙선관위 입장에 별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당내 경선 문턱을 넘는 게 당면 목표이기 때문이다.



황형준 constant25@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