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성김 “美, 北에 적대적 의도 없어, 인도적 지원 논의”…한미 북핵대표 협의

성김 “美, 北에 적대적 의도 없어, 인도적 지원 논의”…한미 북핵대표 협의

Posted August. 24, 2021 07:26,   

Updated August. 24, 2021 07:26

ENGLISH

 한미 연합훈련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방한한 성 김 미국 대북특별대표가 한국 정부와 대북 인도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김 대표는 북한이 반발한 한미 훈련에 대해 “정례적이며 방어적인 성격”이라면서 “미국은 북한에 적대적 의도를 갖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날 한미 양국은 협의 중인 대북 인도적 지원 분야로 보건과 감염병 방역, 식수위생을 밝혀 북한의 반응이 주목된다.

 김 대표는 이날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를 가졌다. 김 대표는 이날 “지금은 한반도에 있어서 중요한 순간”이라며 “북한의 협상 상대를 언제 어디서든 만날 준비가 돼 있다”고 조건 없는 대화 의지를 재확인했다.

 양국이 이날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끌어낼 유인책으로 주요하게 논의한 것은 대북 인도적 지원 방안이었다. 노 본부장은 “북한과 인도적 협력 방안, 국제기구와 비정부기구(NGO)를 통한 대북 인도적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도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 가능성을 논의했다. 5월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명시된 대로 남북 대화와 관여에 대한 미국의 지지를 다시 확인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최영준 통일부 차관을 만난 뒤 대북 지원 단체 등 남북협력 관련 비정부기구 관계자들을 만났다. 대북 인도적 지원에 대한 의견을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최지선 aurink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