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바이든, 다시 마스크…기업들도 의무화

Posted July. 30, 2021 07:21,   

Updated July. 30, 2021 07:21

ENGLISH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확산하자 조 바이든 대통령이 두 달 만에 실내에서 마스크를 챙겨 썼다.

 바이든 대통령은 28일 백악관에서 마스크를 쓴 채 벨라루스 야권 지도자 스뱌틀라나 치하노우스카야와 만났다. 바이든 대통령은 올 5월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백신 접종자에 대한 마스크 지침을 완화한 뒤 그동안 마스크를 쓰지 않았다. 27일 CDC가 백신을 맞아도 실내에선 마스크를 써야 한다고 다시 권고하자 이를 준수한 것이다.

 구글과 페이스북 등 미국 주요 기업과 주정부들도 방역 조치를 일제히 강화하고 나섰다.

 AP통신에 따르면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는 이날 전 세계 임직원들에게 보낸 메일에서 직원들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고 사무실 복귀 시점을 9월 1일에서 10월 18일로 연기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페이스북도 이날 미국 지역 직원들의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애플도 미국 내 매장에서 직원과 손님들에게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마스크를 착용하라는 지침을 내릴 계획이다. 애플은 매장 직원들에게 가능하면 백신을 맞으라고 권고했다. 포드는 최근 바이러스가 확산하고 있는 미주리주나 플로리다주 근로자와 방문자들에게 마스크 착용 지침을 내렸다. 모건스탠리는 뉴욕 사무실에 백신을 맞지 않은 직원과 고객이 들어오는 것을 막겠다고 했고 블랙록도 백신 접종을 완료한 직원들에게만 사무실을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가 연방정부의 모든 공무원에게 백신 접종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곧 발표할 것이라고 미 언론이 보도한 가운데 주정부도 공무원들의 백신 접종을 압박하고 나섰다.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13만 명에 이르는 주 공무원에게 백신을 맞아야 한다고 선언했다. 백신 접종을 거부하면 1주일에 한 번씩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뉴욕시는 백신 접종자에게 100달러(약 11만5000원)를 주겠다고 밝혔다.


유재동 jarret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