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공채 늘려야” “뽑을 환경을” 평행선 달린 고용 장관-재계 인식

“공채 늘려야” “뽑을 환경을” 평행선 달린 고용 장관-재계 인식

Posted June. 30, 2021 07:27,   

Updated June. 30, 2021 07:27

ENGLISH

 정부가 경제계에 정기 공개채용 확대를 요구하고 나섰다.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은 28일 30대 기업 최고인사책임자(CHO)와 가진 간담회에서 “청년들은 (공채 축소로) 채용 규모가 줄고, 경력이 없으면 취업이 어렵다고 호소한다”고 말했다. 경제계는 많이 뽑을 환경을 만드는 게 우선이라고 맞받았다. 고용 시장이 경직돼 있는데다 도입하는 제도마다 경영활동을 어렵게 한다는 뜻이다. 정부와 재계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는 동안 제 때 취업 못한 청년들은 장기 실업에 내몰리고 있다.

 대기업들이 잇달아 공채를 폐지하면서 5대 그룹 가운데 공채를 하는 곳은 삼성뿐이다. 올해 500대 기업 채용에서 신입 공채가 차지하는 비중은 39%에 불과했다. 코로나 사태 등으로 경영 불확실성이 높아져 그 때 그 때 뽑는 수시채용, 경력채용만 늘어난 결과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이날 “일자리를 창출하려면 노사관계 선진화, 노동시장 유연성 제고 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고용 시장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는 경기가 회복되더라도 대규모 공채가 어렵다는 의미다.

 우리나라에서는 직원을 한 번 뽑으면 해고가 사실상 불가능하고 연공서열 탓에 성과 평가나 발탁 인사도 쉽지 않은 게 현실이다. 현대차 노조 등은 만 64세까지 정년 연장까지 요구하고 있다. 경영 여건에 따른 직원의 전환 배치도 쉽지 않다. 한 간담회 참석자는 “한 명당 퇴사 때까지 수십 억 원의 인건비를 부담해야하는데 대규모 공채를 할 수 있겠느냐”고 했다.

 뽑을 인재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구직사이트 ‘사람인’이 487개 기업을 대상으로 상반기 채용 결과를 조사했더니 68.7%가 계획했던 인원만큼 뽑지 못했다고 한다. 직무에 적합한 지원자가 없었다는 것인데 정보기술(IT) 분야에서 구인난이 심했다. 이런데도 컴퓨터 등 IT 관련 대학 정원은 40년 된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묶여 있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가 기업의 어려움을 듣겠다고 마련한 자리였다. 재계는 이날 주52시간제, 중대재해처벌법, 개정 노조법 등의 보완을 요구했다. 하지만 고용부는 난색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간담회 취지는 외면하고 채용방식을 바꾸라는 당부만 하니 기업들이 납득할 수 있겠는가. 정부 한 쪽에선 반기업적 규제로 채용을 어렵게 만들면서 다른 한편에서 공채를 확대하라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 정부는 경직된 고용 구조부터 면밀히 들여다보고, 기업은 미래 인재 확보를 위해서라도 청년 채용을 늘릴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