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정부 “美주도 반도체 공급망 재편 동참”… 21일 한미정상회담

정부 “美주도 반도체 공급망 재편 동참”… 21일 한미정상회담

Posted May. 01, 2021 07:23,   

Updated May. 01, 2021 07:23

ENGLISH

 정부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강조하고 나선 미국 주도의 반도체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동참하겠다는 입장을 바이든 행정부에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한미가 21일(현지 시간) 개최를 확정한 문재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 간 첫 정상회담에서 한미 간 반도체 협력이 주요 의제로 논의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든 대통령이 1월 취임 후 세계 정상 중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에 이어 두 번째로 문 대통령과 백악관에서 직접 만난다.

 정부 당국자들은 30일 “반도체와 자동차용 배터리 등 핵심 기술·생산의 자체 공급망을 갖춰야 한다는 미국의 구상에 참여하겠다는 입장을 바이든 행정부 측에 밝혔다”고 전했다. 정부는 미중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미국 주도의 반도체 공급망에 참여하지 못하면 국내 반도체 산업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2월 반도체와 자동차용 배터리, 희토류, 의약품 등 4개 핵심 분야의 글로벌 공급망을 점검하라는 행정명령에 서명해 그 결과가 6월에 나온다. 직전에 열리는 한미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이 바이든 대통령에게 한미 간 반도체 협력을 강조하겠다는 것.

 한미 정상은 또 대북정책 검토 마무리에 따라 발표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미국의 새 대북정책을 양국이 함께 추진하는 데도 합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의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는 이르면 30일(현지 시간) 이를 발표할 가능성이 높다.

 다만 우리 정부가 미국에 요청했으나 미국이 부정적 의사를 밝힌 한미 백신 스와프 등 한국에 대한 미국의 단기적 백신 지원은 정상회담 의제에 오르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정만호 대통령국민소통수석비서관은 이날 한미 정상회담 확정 관련 브리핑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의 진전을 위한 한미 간의 긴밀한 공조 방안을 비롯해 경제 통상 등 실질 협력과 기후변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등 글로벌 도전과제에 대한 대응 협력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논의할 것”이라고 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성명에서 “문 대통령의 방문은 미국과 한국 간 철통같은 동맹 및 깊은 연대를 보여줄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은 동맹 강화와 긴밀한 협력 확대를 고대하고 있다”고 했다.


황형준기자 constant25@donga.com · 박효목기자 tree624@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