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왕이 중 외교부장 오늘 방한대북 메시지 주목

왕이 중 외교부장 오늘 방한대북 메시지 주목

Posted May. 26, 2014 04:12,   

ENGLISH

왕이() 중국 외교부장(사진)이 윤병세 외교부 장관의 초청으로 26일 공식 방한한다. 왕 부장이 한국을 찾는 것은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특히 중국 외교 수장이 우방국인 북한보다 한국을 먼저 방문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적지 않다는 평가가 있다.

왕 부장의 주된 방한 목적은 곧 있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일정 및 의제 조율이다. 하지만 최근 북한의 서해 포격 등 도발 위협이 커지는 만큼 한반도에서의 긴장 격화에 반대한다는 정도의 대북 메시지가 왕 부장의 입을 통해 나올 가능성이 있다.

외교 소식통은 중국 외교부장이 북한에 앞서 한국을 찾았다는 것 자체가 북한에 주는 분명한 경고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왕 부장은 26일 오후 3시 윤 장관과 한중 외교회담을 갖고 저녁에는 외교부 장관 공관에서 만찬도 할 예정이다. 별도의 기자회견은 없으며 공동성명 등 문서도 따로 내지 않기로 양측이 합의했다.

왕 부장은 27일 박근혜 대통령 예방, 주한 중국대사관 행사 등의 일정을 소화한 뒤 27일 떠날 예정이다.

중국에 면박을 당한 북한은 주변국 및 제3국 외교 강화로 맞불을 놓으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 한중 회담이 열리는 26일 북한은 스웨덴에서 일본과 국장급 당국 간 협의를 갖는다. 이수용 북한 외무상은 4월 취임 이후 처음으로 24일 외국 방문길에 올랐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이 외무상이 알제리에서 열리는 비동맹회의 참석 등을 위해 대표단을 이끌고 평양을 떠났다고 보도했다.

몽골에서는 2325일 북한 당국자가 미국 전직 관료와 만나는 1.5트랙(반관반민) 접촉도 추진됐다. 하지만 당초 양측에서 6명씩 참석하기로 했으나 일부 참석자가 몽골에 도착하지 않았고 협의 분위기도 나빴다고 소식통이 전했다.

조숭호 기자 shcho@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