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종교, 정치 사이의 균형 깨지 말라

Posted November. 30, 2013 08:56,   

ENGLISH

북한 연평도 포격 도발 비호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박창신 신부 등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전북지역 일부 신부들의 박근혜 대통령 사퇴 촉구 미사 파문 이후 일부 조계종 승려와 개신교 목사들도 잇따라 시국선언을 했다. 조계종에서는 실천불교승가회 주도로 박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는 한편 앞으로 사퇴까지 주장할 수 있다고 밝혔다. 개신교에서는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가 주도해 기자회견을 갖고 박 대통령의 사퇴를 요구했다.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조계종 실천불교승가회, 개신교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는 이른바 야권 원탁회의의 일원으로 민주당과 통합진보당간 연대 성사에 앞장서고 지난 대선에서 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지지했던 종교 조직이다. 이들의 시국 선언이 천주교 조계종 개신교 전체의 의사표시가 아니라는 것쯤은 국민들도 모르진 않는다.

국정원의 선거 개입은 민주주의의 가치를 훼손한 것임에 틀림없고, 종교인들도 그에 대해 의견표시를 할 수 있다. 그러나 누구보다도 신중하게 발언하고 행동해야 할 성직자들이 누구도 못하니까 우리가 나서야 한다는 태도로 릴레이 하듯이 시국선언을 이어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종교 본연의 임무보다는 세속 일에 더 관심이 많은 성직자들은 그동안 정치 외에도 광우병 사태, 4대강 문제, 제주해군기지 건설, 밀양 송전탑 건설 등 진영 논리가 개입된 온갖 문제에 개입해왔다. 성직자들이 나서지 않아도 우리 사회는 잘못이 있으면 시정하고 개혁해갈 능력을 갖고 있다. 주민과 전문가들이 논의하면 될 일에 생명사랑이니 생명평화니 하는 애매모호한 외곬 신념을 가진 성직자가 나서면 타협은 요원해진다.

이번 주말에는 송전탑 건설 반대자들이 전국 각지에서 이른바 희망버스를 타고 밀양으로 몰려갈 예정이다. 밀양 희망버스를 주도하는 것은 정의구현사제단의 문규현 신부다. 제주해군기지는 어렵게 공사가 시작됐지만 공사장 앞에서는 매일 천주교 신부와 수녀가 주도하는 생명평화미사라는 것이 열리고 있다. 우리나라처럼 국가의 쟁점 사업마다 종교인이 나서 제동을 거는 나라도 드물다. 국민이 정치를 걱정하는 것도 힘든 마당에 국민이 종교마저 걱정을 해야 하는가. 종교는 세속의 일은 세속에 맡겨두고 이제는 제자리로 돌아갔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