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북김정훈 감독 1966년 잉글랜드대회처럼 일낼것

북김정훈 감독 1966년 잉글랜드대회처럼 일낼것

Posted May. 26, 2010 22:54,   

ENGLISH

모처럼 모습을 드러낸 북한 축구 대표팀은 자신감에 차 있었다. 예전처럼 숨거나 감추려고 하지 않았다.

김정훈 북한 감독은 25일 오스트리아 알타흐에서 훈련을 마친 뒤 기자회견을 갖고 세계 각국에서 온 취재진에게 우리에 대한 평가를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이번 대회를 통해 조선축구를 새로운 눈으로 보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세계 랭킹 106위인 북한은 1위 브라질, 3위 포르투갈, 27위 코트디부아르와 죽음의 조인 G조에 속해 있다. 김 감독은 북한이 G조에서 가장 약체로 평가받는다는 지적에 우리는 그 예상을 뒤집어보겠다는 강한 도전의식을 갖고 있다. 최소한 첫 단계(16강 진출)는 통과하리라 생각한다고 자신했다. 그는 1966년 잉글랜드 월드컵 때 선배 선수들이 우리 조선의 위상을 떨치는 쾌거를 거뒀다. 나 역시 이번 월드컵에서 잘해서 세계가 우리 조선 축구에 대해 새로운 관점으로, 새로운 눈으로 볼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인민 루니 정대세(가와사키)는 매 경기 골을 넣고 싶다. 특히 브라질, 포르투갈과의 경기에서는 꼭 골을 넣고 싶다고 말했다. 브라질은 세계 최강팀이기 때문에, 포르투갈은 잉글랜드 월드컵 8강에서 북한이 무릎을 꿇은 팀이기 때문에 설욕하고 싶다는 것이 이유였다. 정대세는 G조에서 우리랑 브라질이 16강에 오를 것이다고 장담했다.

정대세는 (본선 진출국 중) 우리와 남아프리카공화국이 제일 약하다는 인식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정신력은 독일보다 뛰어나다. 또 단결력, 신뢰 관계가 다른 어떤 나라보다 훌륭하다. 선수들도 빠르고 작은 움직임도 좋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른다.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브라질, 포르투갈, 코트디부아르 중 2개국이 16강 티켓을 획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게 현실이다. 북한이 44년 전의 돌풍을 재현하기 위해선 엄청난 일이 벌어져야 한다고 분석했다.

10일 스위스 안제레에 캠프를 차린 북한 대표팀은 24일 오스트리아로 건너와 도른비른에 여장을 풀고 2차 전지훈련을 시작했다. 26일 그리스와 평가전을 치른 북한은 다음 달 1일 남아공에 입성한다.



양종구 yjongk@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