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서울교육청 승진비리, 공정택 관련여부 조사

서울교육청 승진비리, 공정택 관련여부 조사

Posted March. 03, 2010 09:17,   

ENGLISH

점수 조작을 통해 서울시교육청에서 장학관, 교장 26명이 부정 승진한 사실이 감사원 감사에서 적발돼 검찰의 인사비리 수사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2008년 서울중앙지검에서 수사했던 공정택 전 교육감의 선거자금과 관련된 자료도 확보해 인사비리와 관련이 있는지를 확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교육청 비리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서부지검 관계자는 2일 감사원이 올해 초 적발한 장학관 및 교장 승진 비리 관련 자료를 지난달 감사원에서 넘겨받아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부정 승진과 관련해 금품수수 가능성이 있어 감사원이 적발한 26명 중 상당수에 대해 계좌추적을 벌이고 있다.

감사원은 지난해 11월부터 서울시교육청에 대한 교육 분야 인사 및 조직관리실태 감사에서 장모 전 시교육청 인사담당 장학관(59구속)이 20082009년 근무평정점수를 조작해 교장 15명과 장학관 2명 등 17명을 승진시킨 사실을 적발했다고 밝혔다. 또 장 전 장학관이 교감 9명을 교장연수대상자로 부당하게 선발한 사실도 지난달 서부지검에 통보했다.

감사원에 따르면 장 전 장학관은 20082009년 교감, 장학사, 교육연구사에 대한 근무성적평정 및 승진임용 업무를 처리하면서 승진 대상자의 근무실적, 직무수행능력 등을 평가하는 근무성적평정 점수를 임의로 조정했다. 감사원은 장 전 장학관이 근무성적평정조정위원회가 열리기 전에 미리 승진후보자 명부 등을 만들었다며 자신의 명부에 들어 있는 26명이 승진 순위에 포함되지 않자 절차를 거치지 않고 혁신성 평정항목을 임의로 만들어 이들에게 가점을 주는 방식으로 근무성적평정 점수를 바꿨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장 전 장학관 이외에도 승진, 채용, 전보 등 인사와 관련해 적법한 절차를 어긴 다수의 사례를 찾아냈고 이들에 대한 징계 수위 등을 조정하고 있다.



장윤정 yunj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