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입학사정관 수험생 50명 서류조작 수사

Posted February. 26, 2010 07:23,   

ENGLISH

서울지역 자율형사립고(자율고) 입시 때 학교장 추천을 받아 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형으로 합격한 학생 364명 중 전형 취지에 맞는 경우는 전체의 3분의 1 정도밖에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편법 입학 소지가 있는 학생이 최대 250명 안팎으로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얘기다.

시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최대 300명이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26일 그동안의 조사결과와 향후 대책을 밝히기로 했다.

최대 250명 안팎이면 자율고 전체 합격생 4277명 중 6% 가까운 인원이 편법 입학한 셈이 된다. 이명박 정부의 고교다양화 정책을 상징하는 자율고는 첫 입시부터 흠집을 남길 수밖에 없다. 입시 비리가 밝혀지면 자율고 지정을 취소할 수 있도록 한 규정을 적용할지도 관심사다. 자율고는 5년마다 재지정을 받아야 하며 입시 비리가 밝혀지면 즉각 자율고 지정을 취소할 수도 있다.

편법 입학한 학생들은 일단 자율고에 입학한 것으로 처리한 다음 거주지 인근 고교로 강제 배정할 공산이 크다. 하지만 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새로 배정받은 학교에 가도 편법 입학의 꼬리표가 따라다닐 게 분명한데 교육적으로 옳은 일이 아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서울지역 13개 자율고 교장들은 이날 오후 김경회 교육감 권한대행(부교육감) 주재로 시교육청에 모여 대책 회의를 열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각 학교에서 문제점이 드러난 사례를 두고 합격이 적절했는지 확인하려고 모인 자리라고 설명했다. 한편 대입 수시 모집 입학사정관 전형에 서류를 부풀리거나 조작한 학생들이 응시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서울 종로경찰서는 지난달 중순경 입시학원가로부터 이 같은 제보를 받고 내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이달 초부터 전국 대학 76곳에 해당 수험생들에 대한 자료를 요청해 이 가운데 50여 곳으로부터 입시 관련 자료를 넘겨받아 수사를 벌이고 있다. 학교생활기록부에 없는 실적은 수험생 스스로 증명서를 준비해야 하는데 경찰은 이 과정에서 서류 조작이 일어났을 여지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경찰 관계자는 50여 명 모두가 비리에 연루된 혐의가 확인 된 것이 아니라 내사 과정에서 부정 의혹이 짙어 수사 대상자로 압축한 것뿐이라며 지금까지는 구체적인 정황이나 혐의가 드러난 학생은 없다고 말했다.



황규인 유성열 kini@donga.com ryu@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