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남북 신종플루 사전 교감 있었나

Posted December. 10, 2009 09:12,   

ENGLISH

북한 내에서도 신종 인플루엔자 환자가 발생했다고 북한 당국이 9일 처음으로 인정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세계적으로 A(H1N1)형 돌림감기로 인한 인명 피해가 계속 확대되고 있는 속에 조선의 일부 지역에서도 이 신형독감이 발생했다며 보건성에서 장악(파악)한 데 의하면 신의주와 평양에서 확진된 환자는 9명이라고 보도했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총련) 기관지 조선신보도 이날 평양에서는 5일 중앙급 병원부터 동진료소까지 모든 의료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 강습이 일제히 진행됐다며 신종 플루 발생시 상부에 즉시 보고하고 환자를 병원이나 자택에 격리하도록 조치했다고 전했다.

이 같은 북한의 보도는 이명박 대통령이 8일 국무회의에서 북측에 신종 플루와 관련한 지원 방안을 모색하라고 지시한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어서 양측에 사전 교감이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는 인도적 차원에서 조건 없이 가급적 빠른 시일 안에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구체적 대책을 마련키로 했다며 앞으로 북한과 협의하기 위한 절차를 밟아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판문점 적십자 채널을 이용해 대북 전통문을 보내 신종 플루 치료제 공급을 포함한 지원 의사를 공식 통보할 것으로 알려졌다. 천 대변인은 제의 시기에 대해 보건복지가족부 등 유관 기관의 전문적 의견이 필요하다며 정부 내 검토가 끝나는 대로 북한과 협의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이날까지 9일째 공개석상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고 있어 신종 플루를 피해 외부와 격리된 전용 특각(별장)을 옮겨 다니며 휴양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신석호 kyle@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