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화폐개혁후 북 동향 정부 중대사안 주시

Posted December. 07, 2009 08:45,   

ENGLISH

정부가 화폐개혁 이후 북한의 불안한 내부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화폐개혁 조치로 시장 활동을 통해 모은 부()를 국가에 빼앗긴 북한 주민들이 폭동을 일으키거나 당국이 이를 저지하는 과정에서 물리적 충돌이 일어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정부의 한 고위 관계자는 6일 정부는 북한의 화폐개혁을 상당히 중대한 사안으로 보고 북한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동안 화폐개혁 조치의 정확한 내용 파악에 주력해 온 정보 당국과 통일부 등 대북 정책 유관 부서들은 이제 북한 내 불안 상황을 파악하는 데 정보력을 집중하고 있다. 한 대북 소식지 관계자는 정부가 북한 내부 정보를 공유할 것을 요청하고 있으며 긴밀히 협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른 정부 당국자는 북한 지도부가 계속 악수()만 두는 것 같다며 이번 조치가 체제 유지를 위한 것이든,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3남 김정은의 후계체제 구축을 위한 것이든 상당한 부작용을 부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번 조치로 국가 경제정책에 대한 주민들의 신뢰를 잃어버린 만큼 상당한 후폭풍이 불가피하다고 우려했다.

4일 러시아 경제 일간지 코메르산트는 북한 내 외교 소식통들을 인용해 북한 당국이 소요사태에 대비해 군에 전투 준비태세를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실제로 북한에서 주민과 당국 간에 물리적 충돌이 발생한 사실이 있는지는 6일 밤까지 파악되지 않았다.



신석호 윤완준 kyle@donga.com zeitung@donga.com